지난 시간 말씀은 <소요리문답> 제1문,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기뻐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날 위해 행하신 일들(언약, 구원하심, 보호하심, 인도하심, 응답하심)을 깊이 묵상하며 기뻐하는 것이다.
창조주이신 전능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라.
우리를 향한 언약의 신비와 은혜와 사랑으로 구원하심과 구원의 목적, 말씀하시는 하나님,
그의 보호하심, 인도하심과 기도 응답 등은 그 진리를 아는 자들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3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24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7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하나님은 자기와 화목한 자의 <발걸음>을 인도하신다.
또한 그들의 기도에 응답과 서원을 이루게 하신다.
오늘은 때로 억울하고 답답할 때 어딘가에 라도 하소연하고 싶은데,
왜 하나님은 그 때 침묵하시는가? 왜 고난으로 우리를 연단하시는가 그 목적에 대해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자.
1. 나의 인생길, 하나님께 있음
욥기 23:10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욥이 “내가 가는 길”이라고 한 말은 “나와 함께 하는 한 길”이란 뜻인데,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인생길을 계획하고 그 길을 홀로 가는 나그네이다.
개인의 삶은 공동체 안에서 살지만, 각자 저마다 인생길이 있다.
누구도 대신 그 길을 가주지 않는다. 그런데, 욥은 자신이 가는 그 길을 오직 하나님은 알고 계신다고 말한다.
세상 사람들 모두가 각자가 행복을 추구하며 인생길을 가는 것 같지만,
그 모든 인생들에게는 하나님이 주신 길이 있다.
특별히 하나님의 택함 받은 자들에게는 영광스러운 길이 있다.
2. 나의 위로, 나를 아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다. 우리의 인생길을 알고 계신다.
여기서 ‘안다’는 말은 히브리어 “야다”(체험, 경험)을 통해 아는 것을 말한다.
그가 우리를 지으셨고, 우리를 향한 계획이 있기에 우리를 너무나 잘 알고 계신다.
하나님은 복을 줄 자를 부르신다. 아브라함, 야곱, 요셉, 모세, 다윗 등
믿음의 선진들은 무엇을 위해 살고 어떻게 살았는가?
그들도 우리와 같은 이 세상환경에 좌충우돌하는 인생길에서 하나님의 간섭하심,
개입하시고 도우시며 인도하심을 경험했다.
하나님이 그들을 아셨고, 그들도 하나님을 알았다.
하나님이 알고 계신다는 말은 우리들에게 얼마나 위로가 되는지 모른다.
시편 23편에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로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3. 연단하심의 목적, 하나님이 기뻐하는 정결한 사람
10절하, 그가 나를 단련(鍛鍊) 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純金)같이 되어 나오리라.
잠언17:3 도가니는 은(銀)을, 풀무는 금(金)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욥이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하는 신앙은 하나님의 성품을 알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신자들을 단련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단련의 목적은 최고의 가치를 만들기 위함이듯,
사람을 연단(鍊鍛)함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정결(淨潔)한 사람으로 만드시기 위함이다.
인생길에서 누구와 동행하는가에 따라 그 길이 달라진다.
히브리서 기자는 징계가 없으면 사생자요, 아들이 아니라고 말한다(히 12:8)
하나님은 자녀들을 고치시고 반드시 복된 자리에로 이끄신다. 고난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시편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번 단련한 은(銀) 같도다.
그리고 진지하게 복된 인생길을 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된다.
하나님과 늘 화목하기를 힘쓰고, 하나님의 말씀을 삶의 좌표로 삼고 살아갈 때 복된 삶을 살게 된다.
■ 말씀나눔
1. 나의 인생길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누구와 함께 가고 있는가? 그 의미를 함께 나누어 보자.
2. 나의 기쁨, 나의 소망은 무엇이며, 나의 위로는 어디서 얻는지 함께 나누어 보자.
3. 왜 하나님은 택한 자녀들을 연단하시며 침묵하시는가? 무엇인지 나누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