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3:3 내 영혼(靈魂)을 소생(蘇生)시키시고 자기(自己) 이름을 위하여 <의(義)>의 길로 인도(引導)하시는도다.
영혼의 침체와 각성
다윗은 여호와는 내 영혼을 각성시키셔서 살리신다고 말한다. 소생은 침체된 영혼을 되살리신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사람 다윗도 종종 영혼이 침체에 빠졌던 때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한 그의 영혼의 상태를 표현하는 것들이 시편에 여러 곳에 기록되어 있다.
그때마다 그는 "하나님의 이름"에 호소하고 있다.
"여호와" 그의 이름에 우리는 호소할 수 있다.
여호와 - 이레, 닛시, 라파, 샬롬, 로이, 치트케누, 삼마
하나님의 이름은 모두 우리와 연관되어 있다.
즉, 우리 인생에 깊이 관여하시고 도우시고, 위로와 평강, 사랑과 은혜, 예비하심, 용서, 인도하심 등 우리의 삶과 뗄 수 없는 것들이다.
우리에게 "부르라"고, "찾으라"고 주신 이름이다.
내게 부르짖으라, 나를 찾으라고 하신다. 그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찾는다.
또한 의지하라고, 간구하라고 주신 이름이다.
그래서 우리도 다윗처럼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인하여 나를 살리소서라고 담대하게 구할 수 있다.
• 시편 143:11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인하여 나를 살리시고 주의 의로 내 영혼을 환난에서 끌어내소서
• 시편 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주는 우리 영혼을 결코 스올에 버리지 않으실 분이시다. 다윗은 여호와의 이름에 호소한다.
주의 이름으로 인하여 나를 살리소서. 나를 건지소서. 하나님은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분이시기에 그렇다.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 자신, 약속
자기의 이름, 곧 하나님의 이름들에 다윗은 알고 있었다. 골리앗과 맞설 때에 그의 신앙고백이 다 담겨있다. 사무엘상 17장 45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여호와 - 이레, 닛시, 라파, 샬롬, 로이, 치트케누, 삼마
1. 엘로힘(Elohim)
2. 여호와(Jehovah)
3. 엘 샤다이(El-Shadddai)
4. 아도나이(Adonai)
5. 여호와 이레(Jehovah-jireh)
6. 여호와 로페(Jehovah-rophe)
7. 여호와 닛시(Jehovah-nissi)
8. 여호와 므카데쉬(Jehovah-M’kaddesh)
9. 여호와 샬롬(Jehovah-shalom)
10. 여호와 치드케누(Jehovah-tsidkenu)
11. 여호와 로히(Jehovah-rohi)
12. 여호와 삼마(Jehovah-shammah)
하나님 자신과 그의 이름과 그의 약속은 뗄 수 없는 하나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하나님 자신을 부르는 것이며, 하나님을 부를 때 그 근거는 그의 약속에 대한 신실하심 때문이다.
이처럼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 자신과 약속은 하나(one)이다.
하나님은 반드시 그 약속을 지키심으로 다윗은 그의 영혼이 소생되었을 때에 "충만한 기쁨과 영원한 즐거움이 있다"라고 말한다.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시 16:11)
영혼이 소성, 소생시킨다는 의미
영혼이 소생된다는 말은 주의 앞에 선다 즉, 주님과 교통, 교제, 사귐, 소통의 길이 활짝 열린 것을 말한다. 그 길은 생명의 길이다.
그 생명의 길이 곧 의의 길이며 "하나님과 친밀함, 교제와 사귐, 소통으로 인하여" 하늘 자원인 충만한 기쁨과 영원한 즐거움을 맛보며 살아가게 하시는 것이다.
의(義)의 길
이것이 하나님이 나(우리)를 이끌어 가시고자 원하시는 궁극적인 목표는 <의(義)의 길>이다.
그 의(義)의 길은 우리의 삶을 가장 풍성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하나님은 나를 그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
주여, 영혼이 침체될 때 버려두지 마시고 다시금 일으키사, 주님과 동행하게 하시며, 주를 의지하오니 하늘 자원을 충만히 내려 주사 주님으로 인하여 내 영혼이 기뻐하게 하시며, 주로 인하여 즐거워하게 하소서.
합 3: 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성경구절을 꼽으라면 그중에 하나가 <의(義)>이다. 신약성경 세 권[로마서, 갈라디아서, 히브리서]의 주제이다.
• 로마서(1:17 -"의인됨"을 강조 ¹
• 갈라디아서(갈 3:11- “살리라" 강조 ²
• 히브리서(히 10:38 - “믿음으로" 강조 ³
성경에서 의(義)는 하나님의 성품과 연결되어 있다. 하나님의 성품은 변함이 없으시다. 그래서 미쁘시다. 믿을 수 있다. 그 신실함은 우리의 믿음의 근거가 된다. 하나님은 의로우시다.
● 창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 합 2:4 “<의> 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시편 23:3 내 영혼(靈魂)을 소생(蘇生)시키시고 자기(自己) 이름을 위(爲)하여 <의(義)>의 길로 인도(引導)하시는도다
● 시편 1:6 대저(大抵) 의인(義人)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認定)하시나 악인(惡人)의 길은 망(亡)하리로다
● 마태복음 3:15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許諾)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義)를 이루는 것이 합당(合當)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許諾)하는지라
● 마태복음 5:6 의(義)에 주리고 목마른 자(者)는 복(福)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 마태복음 5:10 의(義)를 위(爲)하여 핍박(逼迫)을 받은 자(者)는 복(福)이 있나니 천국(天國)이 저희 것임이라
● 로마서 3:10-12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 로마서 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우리는 흔히 ‘공의(公義, righteousness)’는 히브리어 체다카(צדקה:tzedakah)인데, 인간의 형편과 처지를 보시고 불쌍하게 여김(긍휼) 바로잡으려고 하는 의로운 하나님의 마음이다.
1. '하나님의 공의'란, 절대 공정과 정의를 뜻하고, 하나님은 이것을 사랑하신다(시37:28,99:4; 사61:8, 62:2). 또한 하나님께서 이것을 요구하신다(미6:8). 치리자는 공의를 따라야(잠29:4;렘5:1;합1:4;습3:5) 하고, 백성은 마땅히 이를 행해야 한다(렘7:5;암5:15;미6:8).
2. 의로움(H6666: צְדָקָה 체다카)은 '공의, 의로운 행위'로 구약성경에서 약 150회 이상 나온다(창 15:6, 삼하 8;15, 시 88:12, 시 103: 6 등).
3. 의의 표준은 하나님의 성품과 뜻이다.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행위에 은혜로우시도다'(시 145:17). 그러므로 의란 '<표준: 하나님>에서 벗어나지 않음' 을 말하고, 의로운 사람(H6662)이란 하나님을 섬기는 자를 말한다(말 3:18). 아모스는 성문에서의 공의를 실행하라고 외쳤다(암 5:15, 24). 공의를 행할 때 영원한 평안과 안전을 가져온다(사 32:15-17).
4. 시 85:10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다'(비유적 표현으로)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화평은 의를 행할 때이며, 의를 행하는 그의 길에는 평화의 복이 임한다.
여호와는 공의로운 재판관이다(대하 12:6, 시 11:7, 렘 12:1, 애 1:18). 그의 판단은 지극히 공의롭고(신 32:4, 시 119:137, 사 5:16), 그의 규범과 그의 판단 또한 의롭다(시 119:144, 시 119:160, 시 119:172).
5. 언약적 측면에서 볼 때 그의 백성이 가야 할 길이다(시 1:1-6, 신 6:25). 여호와는 의로우시며 구원자가 되신다(사 45:21).
6. 그의 백성이 불의의 길을 갈 때 하나님은 자신의 의에 따라 그들을 되돌릴 것이다(사 46:13).
성경의 주제인 "하나님, 하나님 통치, 구원 계획, 섭리, 그리고 믿음과 구원"은 매우 신앙생활에 매우 중요한 것들이다. 이러한 주제들을 탐색하고 음미하는 것은 신앙에 매우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