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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과 종교(6)

아리안족에 의해 시작된 우파니샤드와 힌두교

베다는 B.C.약 1500년부터 B.C.200년 경까지 1300년에 걸쳐서 인도의 최고성전인 <베다>가 형성되었다. 

특히 베다의 가장 철학적 부분인 <우파니샤드(Upanisad)>는 베다의 마지막 부분을 차지하며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다.

 대서사시 <마하바라타 Mahabharata>는  B.C.200년경에는 형성되었는데, 여러 가지 철학적 사상들을 담겨져 있다.

 특히 '마하바라타'의 일부분인 '바가바드 기타(Bhagavad Gita)'는 힌두교의 바이블이라 불린다.

'마하바라다'는 논리에 의거한 철학적으로 쓰여진 것은 아니다.

단지 여러 가지 중요한 철학적 내용들을 담고 있음에도 중요시 여겨진다.

현재 인도 인구의 힌두(80.46%), 무슬림(13.43%), 기독교(2.34%), 시크(1.87%) 등이다. 

 

자이나교, 불교, 인도 유물론 

자이나교(Jaina敎)는 기원전 9세기 이전부터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이다.

인도에서 전통적으로 자인 다르마(जैन धर्म)로 알려져 있다. 
교조인 바르다마나(Vardhamana)는 붓다와 동시대 사람으로 왕족 출신이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는 서른살 즈음에 출가하여 13년의 고행정진 끝에 크게 깨달았다고 한다.

그 깨달음을 통해 "지나(Jina: 勝者)" 또는 마하비라(Mahavira: 大勇)라가 되었고,

그 때부터 자이나교가 본격적으로 성립, 발전하게 되었다. 이들은 주로 명상(요가)를 한다. 
자이나교(Jainism, 지나=승리자, 자이나=승리자를 따르는 자)는 
고대 인도에서 제사 중심의 <베다 브라마니즘>에 대한 반동과 개혁으로 발생한 종교이다. 

그는 먼저 힌두교의 신들과 제물로 드리는 제사를 거부했다. 

유아를 인정하고 고행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하였는데,

오늘날 요가 명상이 여기에 많이 있다. 

바르다마나(Vardhamana)는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붓다와 동시대의 인물이다. 

현재까지 존속하고 있는 인도 계통의 종교 및 철학이다. 

이상에서 살펴 보았듯이 불교는 인식철학에 기반을 둔 인간의 본질을 찾아가려는 철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불교는 엄밀히 종교가 아니다. 

그러므로 불교는 불(붓다)철학이라 불러야 한다.  

불교는 인간관에 있어서 영혼이 없다고 말하는 유물론과 동일한데, 

현실세계에서 존재하는 삶의 현실에서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탈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해탈을 통해 얻는 것이 저 너머의 세계, 미지의 세계이다.  

그런데 또 그 세계를 이야기하면서 공상적인 세계를 이야기한다. 

인간의 인식으로 불가능한 그 세계의 존재를 이야기하는 순간 불교의 전체기반은 허물어 진다. 

왜냐하면 불교는 윤회를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다음 세계가 있다고 인정한다. 

그 세계는 불교에서는 무념무상, 무아의 세계를 말하지만,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불교의 인식론에서는 인식할 수도 없고 인정하지도 않는 세계이다.

하지만, 그 세계를 인정하지 않으면 불교는 성립하지 않는다.

<없는 세계>를 있다고 우겨야 하는 것이다.

없는 것이 있는 것이고, 있는 것이 없는 것이고, ..... 무한 반복이다. 

그래야 무언가 신비한게 있는가 보다 하고 그를 추종하기 때문이다.  

 

 

* 참고할 문헌들

Bhattacharyya, H., ed., The Cultural Heritage of India. Vol.3: The Philosophies. Calcutta, 1953. 인도철학자들에 의한 각 철학학파들에 대한 개설.

Chatterjee, S, and D. Datta, An Introduction to Indian Philosophy. 인도철학에 관한 명쾌한 입문서.

Eliot, C., Hinduism and Buddhism. 3 vols, London, 1922. 힌두교와 불교에 대한 개설서

Farquhar, J.N., an outline of the Religious Literature of india. Oxford, 1920. 인도의 종교문헌들에 대한 해설서.

Renou, L., Religions of Ancient India. London, 1953. 힌두교에 대한 간략한 입문서.

Ruben, W. Geschichte der indischen Philosophie. Berlin, 1954. 유물론적 관점에서 씌어진 인도철학사.

Sharma, C. Indian Philosophy: A critical survey. New York, 1962. 인도철학파에 관한 명쾌한 해설서.

Zummer, H. Philosophies of India. Princeton, 1951. 인도철학 전반에 관한 심오한 해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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