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고난을 이겨라』
여러분 모두 고난을 이기고 승리의 노래가 여러분의 입에 가득하길 빕니다.
다윗은 어떻게 고난을 이겨냈고, 또 그의 입술이 어떻게 찬양하게 되었는지 살펴보며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고난은 인생의 벗인가
괴테는 "눈물의 빵 먹어보지 않고는 인생을 논(論)하지 말라"했는데 이는 눈물의 빵이 결코 헛되지 않다는 말이지요.
톨스토이는 "고난은 좋은 선생이요. 벗이다"라 했고,
다윗은 "고난 받는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주의 율례를 배웠나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왜 인생의 고난이 나에게 찾아옵니까?
과거는 빨리 잊되 그 교훈은 깊이 새겨라
시편 66편은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영장(Director of music. 시 4편, 합3:19) 은 '지휘자의 지휘를 따라' 부르도록 만든 노래로 궁중악사나 예배에 있어서 음악의 지휘자를 뜻합니다.
시인은 두 가지를 하나님께 감사하며 즐거이 찬송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그의 발을 실족하지 않게 하여 주신 것이고(9절),
또 하나는 기도를 물리치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이 그의 인자하심을 나타내신 것입니다(20절).
고난의 유익
누구나 고난이 유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난을 받아도 넘어지지 않아야 하고, 또 붙잡아 주시는 분이 우리 곁에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의뢰하는 자들이 미끄러질 때 실족하지 않도록 붙들어 주십니다.
"9절, 주는 우리의 생명을 붙들어 주시고, 우리가 실족하여 넘어지지 않게 살펴 주시는구나."
10절상, 때때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고난을 허락하심은 우리의 폐부를 시험하시기 위함입니다.
10절하, 우리를 단련하실 때에 풀무불 속에 은을 단련하는 것처럼 하셨습니다.
11절, 그리고 인생의 그물 속으로 들어가게 하시고, 어려운 짐으로 우리 허리에 두르시고,
사람들로 우리 머리통을 짓밟고 다니게 하셨습니다.
12절, 그렇게 우리가 불 속으로 물속으로 통행하듯 지났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주께서는 우리를 끌어내셔서 풍부한 곳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시23:5 "내 잔이 넘치나이다").
하나님만 의지하는 신앙인격으로 변화되다.
인생의 고난과 괴로움은 겸손하게 만듭니다. 견디고 또 견딜수록 인격이 얕고 천한 것이 점점 자취를 감추게 되고, 우리의 사상이나 감정, 의지는 순화되어 고상하고 의연한 자세를 갖게 만들어 줍니다.
지난 과거를 곱씹는 것은
① 죽은 바둑 돌 헤아려 보기이다.
즉,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는 표현입니다.
과거에 매이지 말고 미래에 뛰어나아 가십시오.
② 과거는 돌아오지 않는 강과 같습니다.
선입견과 잘못된 사상, 이념, 신조를 백지처럼 지우십시오.
무엇보다 다시금 초심으로 돌아가 기초를 충실히 다지고 변화될 삶의 날개를 활짝 펼치십시오.
③ 과거를 깨끗이 잊어버리십시오.
사람은 경험에 지배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나쁜 감정에 지배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감정적 고통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위해 무슨 일을 하셨는지,
나는 하나님을 어떻게 의지하였는지》를 살펴보아야만 합니다.
12절, 그렇게 우리가 불 속으로 물속으로 통행하듯 지났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주께서는 우리를 끌어내셔서 풍부한 곳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시23:5 "내 잔이 넘치나이다").
"그러나 마침내"의 은혜
온갖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은 우리를 버려두거나 포기하시지 않았습니다. 원수들에게 머리통이 짓밟히고, 처절하게 물과 불 속을 통과하는 동안 그 고난을 통과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도 그 고난의 때를 인내하며 이겨냈습니다.
풍부한 곳 곧 "내 잔이 차고 넘치는 곳에 이르게" 해주시려고 그렇게 하셨다고 다윗은 고백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인생의 고난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인생의 중요한 것은 고난을 통해 통찰력을 배우고 거기서 교훈을 얻는 것입니다.
그때 우리는 사려깊게 행동하며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마지막 웃는 사람이 진짜 승리한 사람입니다.
이제부터는 웃으며 사십시오.
웃음은 인생의 보약입니다.
의복보다 웃는 얼굴이 더 인상적이듯 찡그린 얼굴을 펴는 것만으로도 마음도 펴지기 때문입니다.
웃는 얼굴은 최고의 화장입니다.
생리적으로도 피의 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기꺼이 찬송으로 이겨 나가십시오.
이것이 승리의 비결입니다.
1 온 땅이여 하나님께 즐거운 소리를 낼지어다
2 그의 이름의 영광을 찬양하고 영화롭게 찬송할지어다
3 하나님께 아뢰기를 주의 일이 어찌 그리 엄위하신지요 주의 큰 권능으로 말미암아 주의 원수가 주께 복종할 것이며
4 온 땅이 주께 경배하고 주를 노래하며 주의 이름을 노래하리이다 할지어다 (셀라)
5 와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것을 보라 사람의 아들들에게 행하심이 엄위하시도다
6 하나님이 바다를 변하여 육지가 되게 하셨으므로 무리가 걸어서 강을 건너고 우리가 거기서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였도다
7 그가 그의 능력으로 영원히 다스리시며 그의 눈으로 나라들을 살피시나니 거역하는 자들은 교만하지 말지어다 (셀라)
8 만민들아 우리 하나님을 송축하며 그의 찬양 소리를 들리게 할지어다
■ 말씀나눔
1.인생에 고난이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나의 무지입니까? 하나님의 계획입니까? 아니면 나의 고집때문입니까?
2.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받았던 고난으로 인하여 얻은 유익은 무엇입니까? 나누어 보십시오.
3.하나님을 의지하여 얻은 것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적용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