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회갑이 된 친구를 만나 대화를 하면서 고민에 빠졌다.
아제 은퇴를 하면 무얼하며 살아야 하나?
그때를 위해 무얼 준비해야 하나?
단 한 가지만 허락하신다면 무얼 준비할 것인가?
생각해 보니 딱 하나면 충분하다.
하나님과 연합한 삶, 이보다 좋을 순 없다.
나머지는 다 부스러기일 뿐이다.
하나님 만으로 즐거워하고,
그분과 지속적으로 영적 친교를 누리며,
그분과 온전히 동행하며, 연합하는 것이다.
헬라어로 "연합"(σύν+φύω=συμφύω)은 '함께 자라다'이다.
• "함께"(G4862: σύν, 쉰 sun) : '함께, ~와 함께, ~와 더불어' 전치사이다.
• "자라다"(G5453: φύω 퓌오 phuo-) 동사
(a) '낳다, 생기게 하다, 산출하다, 내다', 수동태로 '태어나다, 생기다, 나다, 자라다',
(b) 자동사 '싹트다, 나오다, 자라다'를 의미한다.
'함께 자라게 하다', 수동태로 '함께 자라다'를 의미한다.
• "함께 자라다"(G4855: συμφύω, 쉼퓌오sumphuo-)
눅 8:7에 "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바울서신에서는 기독교인의 존재의 특징을 설명한다.
"에이나이 엔 크리스토"(고후 5:17). 죽음도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을 결코 끊을 수 없다.
1)신자의 운명(쉰 퀴리오 에이나이, 살전 4:17; 쉰 크리스토 에이나이, 빌 1:23)은 그리스도와의 공간적인 밀접함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적극적인 교제를 의미한다.
2)빌 1:23("그리스도와 함께 있을")과 고후 5:8("주와 함께 거하는")에서 그 강조점이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그리스도와 친밀한 친교를 의미한다.
그리스도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목-마-름-"입니다.
그 목마름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과 온전히 연합하고 싶은 목마름입니다.
왜 이토록 연합을 목말라합니까?
그 연합이 없이는 결코 행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 연합을 무엇으로 비유합니까?
혼인으로 비유합니다.
이사야 54:5~8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니라."
왜 혼인의 연합으로 비유합니까?
아가서 8:6 너는 나를 도장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이는 죽음보다 더 강하게 연합된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연합, 생명적 결탁
(창 37:35, 개정) 『그(야곱)의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이르되 내가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 아들(요셉)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요셉)를 위하여 울었더라』
야곱의 요셉을 향한 사랑(부성애)은 그의 생명과 요샙의 생명이 뗄 수 없는 결탁이 있다 말한다.
"요셉이 없다면 나도 죽으리라. 살아서 무슨 낙이 있으랴! 나도 어서 죽고 싶구나. 그래서 요셉을 보러(만나러) 가리라."는 말이다.
우리는 하나님과 연합을 사모한다.
다윗의 여호와 하나님과 연합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다윗은 자신과 하나님과 관계를 목자와 양으로 비유한다. 양은 목자 없이 살 수 없다.
다윗은 자신도 하나님 없이 살 수 없다고 표현한다.
영혼의 침체(싫증),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자기를 찢어 먹으려 추격해 오는 원수 등 세상에서 하나님의 선하심, 인자하심의 보호가 없이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또 그의 집(가장 안전한 곳)에 영원히 거할 것이라고 고백한다.
바울의 그리스도와 연합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그리스도와의 연합(Union with Christ )은 성도와 그리스도 사이의 관계를 의미하는 말로, 존 머레이는 '구원 교리 전체 중에 중심이 되는 진리'라고 표현하였다.
예수를 나의 구주,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하면, 이제 부터는 내 마음은 그리스도가 거하시는 집이 된다. 즉,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사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이 연합은 성령이 우리를 도우심으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우리의 힘이나 노력이나 애씀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전적인 성령의 사역이다. 100% 성령이 하시는 일이다.
고든(Adoniram Judson Gordon)은 성령의 가장 중요한 사역이 신자들을 그리스도와 연합케 하고, 또 그들에게 그리스도와 연합된 유익을 깨닫도록 하는 일이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쉽게 말하면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이 곧 우리가 한 일이고, 그리스도께서 얻으신 지위가 곧 우리의 지위가 됨을 말한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신약성경 전체의 핵심 사상이다. 그리스도는 세상 끝날까지 현존하시며, 그리스도와 성도는 상호 내주하며, 서로 교제하며 교통한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신약성경 전체의 핵심 사상이다. 그리스도는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리스도와 성도는 상호 내주(그리스도가 내 안에, 내가 그리스도 안에)하며, 실제적으로 서로 교제하며 교통(소통)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신자의 특권
첫째,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 또 그리스도와 합하여 부활한다.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둘째, 죄가 더 이상 주장하지 못한다.
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셋째, 해방되었을 뿐만 아니라 의의 종이 되었다.
18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20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느니라
오직 그리스도와 연합으로 얻는 '영생'
오직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으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로 주시는 선물(은사)는 영생이다.
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