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삶에서 중요한 가치

무엇이 우리의 삶을 가치 있게 하는가?
"여러분의 삶의 우선 순위, 가장 가치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오늘날 젊은이들, MZ세대들은 무엇을 그들의 삶에 중요한 가치를 여기는가?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사회학(리처드 교수 공개강의) 내용을 참조했다.
최근 강의에서 이 주제를 다루었다.
수업을 듣던 학생들은 "건강, 교육, 가족, 종교, 친구, 직업, 자유, 행복, 돈" 등이라고 말했다.
그중 한국 학생만 다르게 대답했다. 왜 학생은 돈과 자유라고 말했는가?라는 교수의 질문에 한국이 처했던 과거, 할아버지와 부모님 세대세대를 거치면서 자신은 그 혜택을 받아 온 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라고 했다.
어떤 것을 자신의 삶에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지는 대부분은 자신이 자라온 환경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의 가치관에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바람이 담겨 있다.
왜 한국인은 다른 것보다 "돈과 자유"를 가치로 보는가?
사실 대한민국은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으면서 보릿고개를 몸소 체험했던 부모님 세대와 그들의 희생을 보며 현재 살아가고 있는 후대들, 고난의 민족이었기에 돈이 있어야 가족을 지키고,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당장 먹고사는 문제, 교육받고 싶은 욕구, 건강하게 살고 싶은 욕망, 고난이 몸서리치기 때문이다.
가족, 행복, 모두가 물질과 연관이 있다. 전쟁이라는 상처와 이산가족, 그리고 가난과 질병의 고통을 겪은 자들이 자유와 평화를 갈망한다.
그러나 현실적인 것은 돈이다. 물질적 풍요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행하다고 여겨지는 것들로부터 유익하게 하기도하고, 또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없다면 그를 불행에 빠뜨리기도 한다. 어쨋건 간에 물질의 풍요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때로  물질은 사람을 치유하는 능력이 있다.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변화시키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서는 조금 다르게는 여길 수는 있지만, 물질은 인생에 가장 기초적으로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나의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가?"라는 질문에 뭐라고 대답할 것이지 스스로 답해 보자.
돈 자체는 중립적이다.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단지 돈을 사용하는 주체인 사람이 그 돈을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는지가 문제인 것이다.
누구의 손에 칼리 들려져 있는가?와 같다.
셰프나 어머니의 손에 들려지면 정말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진다. 하지만, 칼을 가진 자의 마음이 그 칼을 어떤 용도로 쓰는지에 따라 다르다.
당장 세상에서는 돈이나 자유와 같은 것이 우선순위에 놓여지고, 그것을 소중하게 여긴다.
그러면 왜 성경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The love of money is the root of all evil)라고 했는가?
이는 돈이 그 사람의 가장 최우선이 될 때에 그는 돈의 노예가 되기 때문이다.
돈의 노예, 종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많이 돈을 벌어도 돈은 항상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얼마든지 아름답게 쓰일 수 있다. 교육, 치료, 여행, 가난한 자에게 구제 등
디모데전서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ῥίζα γὰρ πάντων τῶν κακῶν ἐστιν ἡ φιλαργυρία, ἧς τινες ὀρεγόμενοι ἀπεπλανήθησαν ἀπὸ τῆς πίστεως καὶ ἑαυτοὺς περιέπειραν ὀδύναις πολλαῖς.”
“For the love of money is a root of all kinds of evil. Some have been led astray from the faith in their greed,  and have pierced themselves through with many sorrows.”
히브리서 13:5-6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가로되, "주는 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하겠노라 ;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오?" 하노라.
우리의 삶의 우선순위,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가?
돈도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보다 더 중요한, 더 위대한 가치가 되시는 분이 있더.
바로 사람이 되신 하나님, 이 땅에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사람의 이유가 되신다.
그는 나의 삶의 목적이 되신다.
그 안에 하늘의 신령한 복이 숨겨져 있고,
세상의 부와 귀와 바꿀 수 없는 "하늘의 지혜와 지식의 온갖 보화"가 있다.
그리스도는 나의 가장 소중하고 위대한 삶의 가치가 되신다. 내 삶에 가장 귀한 것은 예수를 아는 것, 섬기는 것이다.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https://g.co/kgs/HqPhCR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앎이라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앎이라
주님을 알기를 간절히 원하네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앎이라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사랑함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사랑함
주님을 찾기를 간절히 원하네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사랑함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찾는 것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찾는 것
주님을 찾기를 간절히 원하네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주 찾는 것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섬기는 삶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섬기는 삶
주님을 섬기기 간절히 원하네
내 생애 가장 귀한 것 섬기는 삶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