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시다(마 17:14-20; 눅 9:37-43 상)
14 이에 그들이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그들을 둘러싸고 서 기관들이 그들과 더불어 변론하고 있더라 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매우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그들과 변론하느냐 17 무리 중의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말 못하게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18 귀신이 어디서든지 그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해지는지라 내가 선생님의 제자들에게 내쫓아 달라 하였으나 그들이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19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21 예수께서 그 아버지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이르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22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24 곧 그 아이의 아버지가 소리를 질러 이르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25 예수께서 무리가 달려와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이르시되 말 못하고 못 듣는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26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본문말씀은 공관복음서가 모두 기록하고 있는 말씀이다.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는데,
예수님이 변화산에서 변형되사 그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엑소더스(별세)가 일어날 일을 모세와 엘리야와 예수께서 함께 이야기를 하셨다.
산에서 내려왔을 때 제자들이 있던 곳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이 사건에서 제자들이 귀신들린자를 고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예수께서 또 다른 고침의 사건들을 살펴보자.
막5:23 (열두해혈루증)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눅17:19 (고침받은 나병환자)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
눅18:40-41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더니 그가 가까이 오매 물어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이 고침의 사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주님은 무엇을 보셨습니까?
1.나에게 당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말씀을 경험하라. “아멘”. 문제 해결(응답)을 받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끈질김> 주님이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할 일 목록”을 받는 것이다. 그리고 끈질긴 믿음의 기도 ①탕자가 돌아오고 ②깨진 관계가 회복 ③구직 ④재정문제 해결 ⑤병고침, 문제해결.
기도에 대해 알아보고 배우라.
말씀을 깨달은 만큼 기도생활을 바뀐다.
기도생활이 바뀌면 하나님이 내 생활에 역사하는 축복을 경험하게 된다.
2.기도의 원을 그리자
새해에는 믿음의 끈을 단단히 부여잡고 계속해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자.
물론 쉽지는 않다.
하지만, 더 열정을 실어 기도한다면 지금까지 받았던 은혜보다 더 큰 은혜를 체험할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 보좌를 움직이는 능력이다.
기도는 우리가 할 일이고, 응답은 하나님의 일이다.
내 삶에 변화와 기적(奇蹟)을 원한다면 오직 기도뿐이다.
기도응답은 언제나 우리 상식을 뛰어넘는다.
여러분이 기도하려고 하면 분명히 방해꺼리가 생기고 영적 싸움은 시작된다.
영적 공격이 오더라도 놀라거나 겁먹지 말라.
합2:1“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원(圓) 안에)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
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내 기도의 원을 그리자.
오늘날 언어로 말하면 이런 내용이다.
내가 골방에 들어가 <기도 방석에 앉아서> 응답될 때까지 떠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기도의 원>을 그리는 것이다.
(성루를 "기도의 원을 그리고"로 어떤 번역에 이렇게 번역함. 갈멜산에서 간절히 기도하던 엘리야처럼 비가 올 것을 기다리는 심정으로 나도 응답을 기다림)
그리고 나의 질문(기도)에 무어라고 하나님이 응답해 주시는지 들을 때까지 <떠나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와 결단으로 묵상하겠다는 것이다.
기도하면 그 기도가 하나님이 기뻐하신다면 반드시 어떤 방법으로든 하나님의 응답이 있다.
나에게 말씀하여 주시길 기대하라.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라.
왕상17:2“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기도하는 나에게 먼저 <여호와의 말씀>이 임해야 한다.
하나님이 나에게 새 일, 새 역사를 원하실 때면 말씀을 주신다.
5만번의 기도응답을 받은 조지 뮬러가 어떻게 그렇게 많이 응답을 받았을까?
그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먼저 성경묵상에 열심을 내었다. 평생 성경을 200독하였는데, 100독은 무릎을 꿇고 읽었다.
그는 스스로를 <말씀에 매인 사람>,
기도의 세계로 들어갈 말씀을 달라고 기도했다.
그 말씀은 그를 <믿음의 사람>으로 만든다.
그 믿음은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 되게 한다.
그는 이렇게 해서 응답을 받았다.
조지뮬러는 “나는 하나님의 언약(약속하신 말씀)을 확인하고 나면 <성경을 펴고 손가락으로 그 부분을 짚고서> 간구해서 응답을 받았다.
나는 언제나 성경을 펴놓고서 기도했습니다.”라고 말했다.
3.기도응답 받는 비결
부흥은 하나님이 기도하는 사람을 <찾아오심>이다.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으로 약속하신 하나님, 약속을 붙들고 기도하는 자에게 응답하신다.
말씀이 선포될 때 <그 말씀>이 회중의 마음을 움직인다.
그러나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기도>다.
부흥은 기도에서 비롯된다.
“골방에 들어가서 방안에 방석으로 놓고, 무릎을 꿇고 그 방석에서 부흥이 일어나도록 간절하게 기도를 시작하라.”
<협력기도 혹은 합심기도>의 위력을 체험하자.
사도행전12장 5절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 6 헤롯이 잡아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사..."
간절히 간구하던 합심기도는 응답되었다.
오늘도 마찬가지이다. 기도하는 곳에 주님이 계시고, 우리의 기도가 때로 응답이 더디거나 없더라도 빈드시 다른 방법으로라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역대하7:14)
매일 아침 7시14분이면 <온성도>가 다같이 기도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함께 보는 한해가 되자.
■ 말씀 나눔
1.주께서 <내가 할 일>을 깨닫게 하여 주시도록 기도하며 말씀을 듣기 위해 묵상시간을 확보하고 있는가?
2.말씀을 묵상하며 주의 뜻을 깨닫거나 혹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였는가? 한주간 어떤 영적인 변화가 내 안에 있었는지 나누어 보자.
3.설교를 들으면서 깨달은 말씀은 무엇인가? 어떤 확신이나 결단, 도전, 붙들어야 말씀 등을 나누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