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생의 "기쁨(enjoy)"을 어떻게 찾아 낼 것인가?

[明泉] 맑은 샘물 2023. 9. 25. 10:43

기쁨의 출처는 어디인가?

기쁨(enjoy)은 외부에서 오는 것과 내부에서 생겨나는 것이 있습니다.
기쁨(enjoy)은 접두어 en(~을 만들다) + joir(즐기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글자로 볼 때 "기쁨"은 즐거움을 만드는 것, 만들어진 것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누구나 기쁨을 얻고 싶어 합니다.
우리들은 어디에서 기쁨을 얻는까?
각자마다 기쁨으로 여기는 것도 다르지만
자신의 목표를 성취했을 때,
뜻밖의 발견이나,
예상치 못한 행운이 찾아왔을 때 곧
세렌디피티(Serendipity)할 때이다.
학생에게는 바라던 학업의 성과를 이루었을 때,
학자는 오랜 연구로 얻은 성과를 얻었을 때,
젊은 사람은 배우자(짝-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로다)를 만났을 때,
가정을 이룬 부부에게는 자식을 얻었을 때,
새로 집을 장만하거나 자동차를 구입했을 때,  
어떤 이는 새로운 지식을 얻어 새로운 세계가 열렸을 때입니다.
무엇보다도 예기치 못한 선물을 받을 때,
분에 넘치는 호의를 입었을 때,.....입니다.


기쁨 어원적 의미

기쁨을 나타내는 한자로 여러 개가 있는데, 먼저는 喜(기쁠 희) 자가 있다.
僖, 囍, 憘, 㜯, 歖, 媐, 㐂 등의 이체자 및 같은 뜻을 가진 한자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람인이 들어가고, 이어서 반복해서 겹쳤을 때, 마음심, 계집녀, 欠 (하품할 흠),
마지막자는 七(일곱 칠)이 3개가 합쳐서 기쁠 희로 쓰이는데(일본에서 만들어진 이체자), 잭팟과는 무관하다. 기쁠 희를 보통 일곱 칠로 많이 표기해 왔는데, 77세 노인을 두고 '희수(喜壽)'라고 한다.
7(칠)은 6보다 크고 8보다 작은 자연수이다. 동양사상에서는 충만한 완전수이다.
14세기 후반, 수동태로 "기뻐하다, 기쁨을 느끼다"는 구문은 Old French의 어간인 enjoir "기쁨을 주다, 기뻐하다, 즐거움을 느끼다"에서 유래되었다.
접두어 en- 은 "~을 만들다" + joir "즐기다"에서 유래되었다.
명사형으로 기쁨(Pleasure)과 축복(Blessing)이 있는데, 기쁨/즐거움 pleasure의 어원은 pleas (=please=plain) 평형한, 평온한 + ure(고대 프랑스어에서 유래, (=noun suffix/명사 접미사)이다. 예) -ure: 자연(nature),  departure(출발), moisture(습기), signature(서명).

기쁨의 의미

"기쁨"은 우리 자신이 바라거나 혹은 바랬던 것보다 더 놀라운 일이 생겼을 때 느낌과 감정의 표현이다.
살아가면서 우연처럼 다가오는 좋은 일로도 기뻐하지만, 좋은 일을 찾고 만들어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어떻게 찾고 만들고 즐거움을 누릴 것인가?

기쁨은 찾고 발견하는 것

김남희 작가의 <호의는 거절하지 않습니다>라는 책을 냈다.
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여행하지 않는 시대의 여행작가, 일상과 사람을 여행하고 관찰한 2년의 기록이다.
우리는 서로의 약함에 기대어 살아왔다”이어지는 작은 다정함으로 불안의 시기를 건너는 기술, 조심스레 불안의 시기를 건너왔다.
아직도 건너는 중이다. 무슨 힘으로 버텼나."
"나는 혼자 살기에 적합한 사람으로 태어났지만 그건 일상의 공간을 혼자 점유한다는 것일 뿐, 사람에게 기대어 살아야만 했다.
여행을 다닐 때도 타인을 만나 나와 다른 삶을 들여다보고, 그 다름 안에서 비슷한 것을 찾아내는 즐거움이 가장 컸다."
불안의 시기를 건너온 삶의 기술이란 결국 주위 사람들의 다정함에 기대고 서로 도우며 사는 것이었다.
그는 '여행하지 않고도 새로운 사람이라는 어떤 새로운 세계를 여행한 시간'을 통해 비로소 배웠다.라고 말한다.
소소한 일상 같은 삶에서 건져 올린 삶의 이야기처럼, 예기치 않게 우연히 얻게 되는 일시적인 큰 기쁨보다는 매일매일 흐뭇해하고 기쁨을 얻으며 사는 기쁨을 발견한다면 이 또한 행복이 아니겠는가.
이제는 코로나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해도 일상으로 돌아왔다.

기뻐할 일을 《찾고, 만들고》, 거기서 기쁨을 누려보자.

작가는 그냥 흘려보낼  일상의 사건들이지만, "관찰하고, 생각하고, 나누고..."
이런 우리와 같은 일상에서 그만의 기쁨을 얻는 비결을 통해 여행하지 않으면서 여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 어니 그보다 더 큰 효과 있는 인생여행이 되었다고 말한다.

자신의 삶을 객관화하여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하고 <기록>하고 <생각>하면서 소소한 행복을 맛보며 누리고 더 크게 기뻐하고 즐기자.  
맛깔난 인생이 되도록 기쁨을 만들어 가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