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사탄(satan)이다
창세기 3장 1절,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 עָר֔וּם(아룸)하니라
사탄의 어원과 실체
사탄은 본래는 천사장으로 존귀한 존재로 지음 받았습니다.
그는 '아침의 아들 계명성(참조: 사 14:12), 기름부음을 받은 덮은 그룹(참조: 겔 28:13-18)'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좌를 찬탈하려다 정죄되고(딤전 3:4; 사 14:12-15) 사탄이 되었습니다.
타락한 이후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의 대적자요, 이간질하는 영적 존재입니다.
사탄(שָּׂטָן)
사탄은 글자로 보면 세 개의 자음들로만 '신'(שׂ)과 '테트'(ט)와 '눈'(ן)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사탄”(שָּׂטָן)인 “용(리워야단)”, “옛 뱀”, “마귀”, “사탄”(계 20:2) 등으로 불리게 됩니다.
'사탄'은 성경에서 “비방자”, “원수” 또는 “악마”라는 의미로, 사탄(Satan), 사단(Satan)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사탄은 히브리어로는 '길을 막는 자'(민 22:22 - 23)요, 하나님께 대해서는 '적대자', '참소자', '원수', '대적자'(삼상 29:4) 등으로 하나님께 대하여 대적하는 존재이며,《악(惡)을 인격화》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사람에게 또한 죄로 유혹하며 '하나님께 대적하도록 부추기는 자'(대상 21:1)요, 하나님 앞에 믿음의 사람들을 참소(고소)하는 일을 합니다(욥 1:6 - 12, 슥 3:1).
신약에서 '사단'은 33번, '디아블로스'는 32번 등장하는데, 다른 표현들로는 '시험하는 자'(마 4:3; 살전 3:5), '악한 자'(마 13:19; 요일 2:13), '우리의 형제를 참소하던 자'(계 12:10), '원수'(마 13:39; 눅 10:19), '세상 임금'(요 12:31), '공중의 권세 잡은 자'(앱 2:2), '귀신의 왕'(마 9:34), '살인한 자'(요 8:44) 등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사탄을 헬라어로는 “디아볼로스”(διάβολος)로 번역되었습니다. '대적' '대적자' '고소자''고발자'를 의미합니다.
헬라어로 디아는 '사이에', 블로스의 어원인 '발로'는 '던진다'는 의미입니다.
'틈을 내어 가르는 자, 사이에서 던지는 자', '둘 사이를 파고 들어가 갈라놓는다' '수다쟁이, 고발자, 헐뜯는 자, 대적'을 뜻하고, 그 뿌리가 되는 동사는 '뒤죽박죽으로 만들다, 서로 갈라지게 하다, 둘로 나누다, 적이 되게 하다'입니다.
헬라어로는 사타나스(σατανᾶς, 마 4:10; 12:26; 눅 10:18)로 히브리어 음역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또 다른 이름으로는 악마(惡魔, Devil 데블, διάβολος 디아보로스) 혹은 마귀(魔鬼) 등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의 활동에 대한 성경의 기록들
사탄의 특징 : 간교함
창세기 3장 1절,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 עָר֔וּם(아룸)하니라
여기서 말하는 뱀은 <들짐승> 중 하나로 말하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뱀은 간교 곧 지혜로움을 가졌는데, 여기서 간교는 עָר֔וּם(아룸)입니다.
히브리어 עָר֔וּם(아룸)은 간교(奸巧, 간사하고 교활함)는
한편으로는 '지혜롭다'(잠 12:16)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간사할 간(奸)은 '간사(奸邪)하다', '간악(奸惡)하다'를 뜻합니다.
사탄은 뱀을 사주하여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키는 일에 도구가 됩니다.
뜻을 나타내는 女(계집녀), 음을 나타내는 干(방패 간)이 합쳐진 <형성자>입니다.
사탄은 공중권세 잡은 자로 활동합니다.
에베소서 2장 2절,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사탄은 매우 간사합니다.
어떻게든 하나님과 욥을 갈라놓으려 애를 씁니다.
욥기 1장 6절,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온지라
7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땅을 두루 돌아 여기저기 다녀왔나이다.....
9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10 주께서 그와 그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울타리로 두르심 때문이 아니니이까
주께서 그의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그의 소유물이 땅에 넘치게 하셨음이니이다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도 온갖 감언이설로 자기에게 굴복하게 만들려고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4장 1절,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또 베드로를 통해 사주하기도 했었습니다.
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자신들의 불의와 악함을 알면서도 여전히 예수를 비방하고 공격합니다.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모든 인간의 사악함 속에는 사탄이 배후에 있습니다.
요한복음 13장 2절,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모세의 시체를 두고도 천사장과 소유권을 다투었습니다.
유다서 1장 9절,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비방하는 판결을 내리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적그리스도의 영입니다.
요한 1서 4장 1절,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4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
5 그들은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그들의 말을 듣느니라
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마지막까지 그는 미혹하는 영으로 활동합니다.
요한계시록 20장 1절,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사탄, 마귀, 옛뱀, 용'으로 기록된 사탄은 간교하고 간사합니다.
사탄은 타락한 인생을 송두리째 사로잡고 있는 영적이며 인격을 가진 실체입니다.
그는 속이는데 능숙하며 인간을 스스로 속게 만듭니다.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이성의 판단으로 하나님이 없다고 주장하게 하거나
마치 자신이 신처럼 되게 하려고 혈안입니다.
그래서 '자기 숭배- 신이 되고 싶은 욕망 = "네가 신이 되어라"(신격화)'을 갖게 합니다.
하나님을 대적하고, 스스로 파멸의 길로 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탄의 존재 이유이며, 사탄이 하는 일입니다.

사탄의 목적
사탄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이간질하여 하나님의 영생을 소유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자신과 함께 영원한 불못에 던져지게 하는 일 곧 파멸(멸망에 이르게 함)을 당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이러한 마음을 심어 타락시킵니다.
간사는 '악한, 나쁜(vicious), 사기'를 목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사하다'는 다른 한자로는 邪('간사할 사')가 있습니다.
우리들의 생활언어로 '간사(奸邪)하다', '사악(邪惡)하다' 등을 쓰는데,
이는 마귀가 심어둔 마음입니다.
邪는 네 가지 뜻으로 쓰이는데, "간사할 사, 그런가 야, 나머지 여, 느릿할 서" 등이 있습니다.
- 斜(비낄 사), 耶(어조사 야), 徐(천천히 서), 餘(남을 여)의 통가자로 쓸 수 있습니다.
邪는 <뜻>을 나타내는 邑(고을 읍), 소리를 나타내는 牙(어금니 아)가 합쳐진 <형성자>인데,
간사(奸邪)는 '나쁜 꾀를 부리는 등 마음이 바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마귀에게 사로잡히면 그 마음이 사악(邪惡)해집니다.
그는 邪(간사하다, 사악하다, 기울다, 비스듬하다, 바르지 아니하다, 기우듬하다, 사사롭다.)
간사할 사, 이는 어금니로 고을에서 남을 씹고 다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간사함'이지요. 또 아주 나쁜 존재를 사특하다고 하지요.
사특한 자는 마귀에게 사로잡힌 자입니다(邪간사할 사, 慝 사특할 특, 숨길 닉)

우리는 한자 문화권에 속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사탄이 주는 생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악(邪惡 : 간사하고 악함)
▪︎간사(奸邪 : 나쁜 꾀를 부리는 등 마음이 바르지 않음)
▪︎사심(邪心 : 사악한 마음)
▪︎요사(妖邪 : '요사하다', '요염하다', '아리땁다', '요괴' ) 등
이미 인류 최초의 문명을 일으켰던 수메르인들(수메르어), 그리고 아리안 족(산스크리스트어),
그리고 동이족(한자와 한글)까지 언어의 뿌리가 같습니다.
그러므로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사탄은 같은 의미로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