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천기누설 : 인자(막8장31절)

[明泉] 맑은 샘물 2022. 12. 2. 19:35

예수님은 물으셨습니다(막 8:29).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8:29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막8:30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고
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생각해 보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두번 제자들에게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경고하신다.
막 8장30절.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고
자기의 일은 무엇이었을까?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일
9:1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시기 전에 무엇을 말씀하셨는가?
이것은 너희에게만 알게 한 것이다. 절대로 발설하지 말라 당부하신다. 만일 이 일을 누구에게라도 이야기하면 그것은 천기누설이다.
막 9장9절.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문장을 앞으로 옮김.)
경고하시니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두 번 거듭 경고하신다.

1.천기누설 :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이십니다는 고백으로 예수님의 정체성이 공개되었다. 마가는 성도들에게 여기까지 설교 해 오면서 우리들도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신 것을 발견하기를 원한다.
예수님은 베드로가 고백하자 이것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당부하시며 비로서 자신이 고난받으러 온 인자라고 말씀한다. 이것은 그가 세상에 오신 목적이기도 하다.
막8: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고난받는 메시아라고 말씀하신다. 고난받는 메시아는 이사야가 53장에 예언한 내용이다. 메시야는 죽임을 당한다. 우리의 질고를 지고,우리의 슬픔을 대신하시고, 우리를 치료하고 평화를 누리게 하기 위함이다. 우리 죄악을 여호와께서 그에게 담당시키셨다.

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고난받는 인자는 구약성경 어디에 나오는가?
인자는 있어도 고난받는 인자는 없다. 우리가 다니엘의 환상을 통해 그 비밀을 알 수 있다.

단7: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다니엘은 구름을 타고다니시는 사람의 형상 곧 인자에 대해 설명한다. 인자는 구름을 타고 하나님의 어전으로 들어 온다. 인자는 어디에 갔다 오는 것일까? 왜 한상 옛적부터 계신 분(성부하나님)은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을까? 그에게 무슨 공로가 있기에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넘겨주시는가? 우주통치대권을 넘겨주시는가?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가 구름타고 어전에 들어 오기전 그는 이미 승리한 개선장군처럼 어전으로 인도되었다. 마땅히 그가 승리한 것에 대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다. 그는 무엇에 대해 승리하였기에 이같은 보상이 주어지는가?
요한은 이렇게 예수님의 증언을 기록하였다.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요 5:27)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마가는 예수께서 드디어 예수님께서 자기 계시 곧 자신의 자신이 하나님의 보내신 자(인자)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한다.
그런데, 인자는 아버지께서 맡기신 일을 위해 세상에 오셨고, 인자로 세상에 와서 아버지께서 맡기신 일을 이루어 아버지께 보고하러 가신다. 그때에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오른편에 앉게 하시고 통치대권을 위임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보내신 일을 이루시고 다시 아버지께로 돌아가신다. 그 승리의 버거를 하실 때 그와 같이 그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넘겨 주신다. 만민이 그를 섬기게(복종)하게 하신다.

예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이신 것, 인자 곧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제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알리신 것을 마가는 이렇게 말했다.
•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예수가 하신 일 곧 아버지께서 그에게 맡기신 역사를 이루신 것이 우리에게는 복음이다. 기쁜 소식이요, 좋은 서식이라고.
그렇다. 그는 사망 권세를 부활로 이기셨다. 승리하셨다. 사단의 권세를 없이(무장해제)하셨다. 예수는 만왕의 왕으로 등극하시고, 자기를 믿는 자들에게도 성령을 보내셔서 이기게 하신다. 그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통치하시고, 사단의 권세를 제어하며 죽음의 권세를 이기게 하신다.


2.복음이 무엇인가?

   자기의 일 곧 그리스도가 하신 일이다.

예수가 하신 일이 복음이다. 예수께서 자기를 위해 죽으심이 아니라 우리를 위하시고, 우리를 대신하시고, 우리 때문에, 우리의 유익을 위해 죽으셨다.
하나님의 아들이 그 값을 대신하여 치루셨으니 우리는 죄인에서 죄가 없는 자가 되었고, 새사람이 되었다.
죄용서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는 우리를 위해 자신의 피값을 주고 우리를 사신 것이다. 우리는 온전히 그의 것이다. 그는 온전히 우리의 것이며, 우리는 온전히 그의 것이다.

단7: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1.권세를 받으심
하나님의 아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이 있다.
그는 죽을 권세도 있고 다시 살 권세도 아버지께 받았다. 이 권세를 아버지께 받았다. 또 자기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시는 권세, 다시 살리는 권세, 죄를 용서하는 권세, 심판하는 권세를 넘겨 받으신 것이다.
2.영광
막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그리스도 예수의 얼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일 비추셨다. 아버지의 영광이요, 독생자의 영광이다.
3.나라
막9:1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그의 나라는 눈에 보이는 세상의 나라가 아니다. 그의 나라는 생명의 나라요, 그의 나라는 사랑의 나라이다. 은혜로 통치되고, 생명이 넘치고 영원하며, 사랑이 충만한 나라이다.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부활)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가장 강력한 증거이다. 그러면 부활하시고 어떤 일을 하시게 되는가?
그는 승천(하늘 구름)을 타고 항상 옛적부터 계신 이에게로 인도되어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통치대권을 아들로서 물려받으시고 통치와 심판자로 등극하신다.
= 인자에게 일어날 일(할 일)
=>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임"

4.예수의 <칭호>, 인자(the Son of man)

단7: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보았던 것은 하나님의 어전에서 일어난 일이다. 한 사람의 형상을 하신 분이 하늘 구름을 타고 다니며 항상 옛적부터 계신 이(성부 하나님)에게 나아감, 항상 옛적부터 계신 이가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유업으로 상속하시고 만국 백성들이 그를 섬김,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않고 영원할 것이다.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보았던 "인자", 그는 오실 메시야이다. 그는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다. "인자"칭호를 바로 그 인자가 예수님 자신이라고 선언하신 것이다.

부활로서 2가지가 증명된다.
예수는 첫째, 하나님의 아들이다.
둘째, 그리스도(메시야)이다.

예수가 하나님이 보내신 아들, 그리스도(메시아)이다. 그가 죽임을 당하시고 사흘 만에 살아날 것이다.
이것이 복음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