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도(道)를 아십니까?(한자로 알기)
1. 사람이 걷는 모양
사람이의 발과 관계있는 한자 부수로는 발(止)로 가는 것, 함께 가는 길(彳)로 '쉬엄쉬엄 걸어서 가다'는 뜻이다.
천천히 걷는 모양으로 《彳》자는 '조금씩 걸을 척, 자축거릴 척' | 彳部(두인변부)으로 쓰인다. 반대로 빠르게 걷는 모습은 亍(앙감질), 뛰어 가는 모양이다.
쉬엄쉬엄 갈 착(辵-> 辶), 사람이 걸어서 가는 길(彳), 두 사람이 함께 가는 모양을 나타내기도 한다.
2. 걷고 뛰고
'행할 行(행)'자는 '행동하다'는 다닐 행, 항렬 항(行). '다니다', '가다', '행하다', '항렬' 등의 뜻을 나타내는 한자이다.
다닐 행, 통행(通行: 지나다님), 보행(步行), 행동(行動) * '行'은 '거리' '행하다' '움직이다'
行 = 彳+ 亍(앙감질 :한 발은 들고 한 발로만 뛰어가는 짓, '한 발을 뒤로 꺾어 들고 한 발로만 뛰어가는 짓')
* '앙감질(亍)'은 '깨끔질', '앵금질', '외발뛰기'라고도 하며 '앙감질을 하는 발'을 '앙감발'이라고 한다.
예로는 街(거리 가), 衢(네거리 구), 術(재주 술), 衍(넓을 연), 衛(지킬 위), 衝(찌를 충) 등이 있다.
3. 멈춤
그칠 지(止)는 사람의 두 발로 걸어가는 발의 모양인데, 앞쪽 발은 땅에 세우고, 뒤의 발은 구부린 모양이다. 그래서 머물러 서 있는 것이다.
그칠 지(止)는 가는 것을 '멈추다, 그치다, 머문다, 살다'의 뜻이 있다.
4. 사람이 다는 길
길이라는 글자는 두 개인데, 길 도(道), 길 로(路) 합쳐서 도로(道路)라 쓴다.
辵(쉬엄쉬엄갈 착) + 首(머리 수) = 머리가 시키는대로 걸어서 가는 길과 머리로 깨우친 친 길, 진리 도(道)라 쓴다. 전도서(傳道書) : 도를 전하는 책
전도(傳道) : (진리) 도를 전함.
예수가 도(道)이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도(道)가 계시니라.
예수를 道로 번역했다.
그는 진리(眞理)이시다.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眞理)요 생명(生命)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者)가 없느니라
진리는 眞(참 진), 理(이치 리), 참된 도리이다.
예수는 우리의 “믿는 도리를 굳게 붙잡으라”(히:14절)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히12:2~3).
예수를 믿는 것은 나무와 가지 관계이며, 영적 연합이요, 접붙임이요, 하나됨이요, 신의 성품에 참예함이다.
베드로후서 1:3-4.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롬11: 24절,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 15:5)
벧후1: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5. 십자가의 도(道)
예수가 십자가에서 행하신 일을 "십자가의 도"라 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것은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과 화목이다.
(골1:20) “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골1:22-23) “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요한복음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둘째, 죄 용서(속죄함)이다.
골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셋째, 의문(율법)에 쓴 죄를 소멸하셨다.
의문에 쓴 증서"라고 하면 사도 바울이 "율법"에 대해 나타낼때 쓴 표현이다.
골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골로새서 2:13 또 너희의 범죄(犯罪)와 육체(肉體)의 무할례(無割禮)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罪)를 사(赦)하시고 * 용서할 사
골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넷째, 영광 곧 그가 하나님 이신 것을 증명하셨고 우리가 그의 영광에 참예하개 된 10가지 축복들이 있다.
* 진리요 생명이요, 부활이신 예수께서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하늘법정》에서 성취되어진 구원 계획에 대해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들어 보자.
골로새서 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對敵)하는 의문(儀文)에 쓴 증서(證書)를 도말(塗抹)하시고 제(除)하여 버리사 십자가(十字架)에 못 박으시고 * 제(除) : 삭제할 사
골로새서 2:15 정사(政事)와 권세(權勢)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十字架)로 승리(勝利)하셨느니라
그리스도가 우리를 대적하는 율법에 대해
①의문에 쓴 증서(율법)가 도말되었고,
②빚 문서가 효력을 상실했으며,
③정사와 권세가 우리로 부터 벗어져 버렸다.
증서 도말, 죄의 빚 문서 효력 상실, 사탄의 정사와 권세를 박탈하심으로 우리에게 자유, 벗어짐.
①(너희는)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②하나님이 예수님과 함께 살리시고
③모든 죄를 사하시고 2:14
④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⑤의문에 쓴 증서를
⑥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⑦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2:15
⑧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⑨밝히 드러내시고
⑩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