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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도(道)를 아십니까?(한자로 알기)

[明泉] 맑은 샘물 2023. 7. 4. 21:16

1. 사람이 걷는 모양

사람이의 발과 관계있는 한자 부수로는 발(止)로 가는 것, 함께 가는 길(彳)로 '쉬엄쉬엄 걸어서 가다'는 뜻이다.
천천히 걷는 모양으로 《彳》자는 '조금씩 걸을 척, 자축거릴 척' | 彳部(두인변부)으로 쓰인다. 반대로 빠르게 걷는 모습은  亍(앙감질),  뛰어 가는 모양이다.
쉬엄쉬엄 갈 착(辵-> 辶), 사람이 걸어서 가는 길(彳), 두 사람이 함께 가는 모양을 나타내기도 한다.

2. 걷고 뛰고

'행할 行(행)'자는 '행동하다'는 다닐 행, 항렬 항(行). '다니다', '가다', '행하다', '항렬' 등의 뜻을 나타내는 한자이다.
다닐 행, 통행(通行: 지나다님), 보행(步行), 행동(行動) * '行'은 '거리' '행하다' '움직이다'
行 = 彳+ 亍(앙감질 :한 발은 들고 한 발로만 뛰어가는 짓, '한 발을 뒤로 꺾어 들고 한 발로만 뛰어가는 짓')
* '앙감질(亍)'은 '깨끔질', '앵금질', '외발뛰기'라고도 하며 '앙감질을 하는 발'을 '앙감발'이라고 한다.
예로는 街(거리 가), 衢(네거리 구), 術(재주 술), 衍(넓을 연), 衛(지킬 위), 衝(찌를 충) 등이 있다.

3. 멈춤

그칠 지(止)는 사람의 두 발로 걸어가는 발의 모양인데, 앞쪽 발은 땅에 세우고, 뒤의 발은 구부린 모양이다. 그래서 머물러 서 있는 것이다.
그칠 지(止)는 가는 것을 '멈추다, 그치다, 머문다, 살다'의 뜻이 있다.

4. 사람이 다는 길

길이라는 글자는 두 개인데, 길 도(道), 길 로(路) 합쳐서 도로(道路)라 쓴다.  
辵(쉬엄쉬엄갈 착) + 首(머리 수) = 머리가 시키는대로 걸어서 가는 길과 머리로 깨우친 친 길, 진리 도(道)라 쓴다. 전도서(傳道書) : 도를 전하는 책
전도(傳道) : (진리) 도를 전함.

예수가 도(道)이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도(道)가 계시니라.
예수를 道로 번역했다.
그는 진리(眞理)이시다.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眞理)요 생명(生命)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者)가 없느니라
진리는 眞(참 진), 理(이치 리), 참된 도리이다.
예수는 우리의 “믿는 도리를 굳게 붙잡으라”(히:14절)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히12:2~3).
예수를 믿는 것은 나무와 가지 관계이며, 영적 연합이요, 접붙임이요, 하나됨이요, 신의 성품에 참예함이다.
베드로후서 1:3-4.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롬11: 24절,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 15:5)
벧후1: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5. 십자가의 도(道)

예수가 십자가에서 행하신 일을 "십자가의 도"라 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것은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과 화목이다.

(골1:20) “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골1:22-23) “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요한복음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둘째, 죄 용서(속죄함)이다.

골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셋째, 의문(율법)에 쓴 죄를 소멸하셨다.

의문에 쓴 증서"라고 하면 사도 바울이 "율법"에 대해 나타낼때 쓴 표현이다.
골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골로새서 2:13 또 너희의 범죄(犯罪)와 육체(肉體)의 무할례(無割禮)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罪)를 사(赦)하시고 * 용서할 사

골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넷째, 영광 곧 그가 하나님 이신 것을 증명하셨고 우리가 그의 영광에 참예하개 된 10가지 축복들이 있다.

* 진리요 생명이요, 부활이신 예수께서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하늘법정》에서 성취되어진 구원 계획에 대해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들어 보자.
골로새서 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對敵)하는 의문(儀文)에 쓴 증서(證書)를 도말(塗抹)하시고 제(除)하여 버리사 십자가(十字架)에 못 박으시고 * 제(除) : 삭제할 사
골로새서 2:15 정사(政事)와 권세(權勢)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十字架)로 승리(勝利)하셨느니라

그리스도가 우리를 대적하는 율법에 대해
①의문에 쓴 증서(율법)가 도말되었고,
②빚 문서가 효력을 상실했으며,
③정사와 권세가 우리로 부터 벗어져 버렸다.
증서 도말, 죄의 빚 문서 효력 상실, 사탄의 정사와 권세를  박탈하심으로 우리에게 자유, 벗어짐.
①(너희는)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②하나님이 예수님과 함께 살리시고
③모든 죄를 사하시고 2:14
④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⑤의문에 쓴 증서를
⑥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⑦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2:15
⑧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⑨밝히 드러내시고
⑩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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