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바울이 알게 된 복음은 무엇인가?
내가 받은 것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 바울은 자신이 전하는 복음은 자신이 지어내거나 공교히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계시로 받은 것>임을 강조한다.
고전15: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바울이 전한 복음은 무엇입니까?
한 마디로 하면 예수에 관한 것이다.
예수에 관한 무엇입니까?
성경대로 예수가 우리를 위해 죽으셨고, 성경대로 예수가 우리를 위해 다시 살아나셨다.
● 왜 이것이 복음입니까?
예수께서 날 위해(대신하여, 나의 유익을 위해, 때문에) 죽으셨다가 부활하셨다.
헬라어 "휘페르"라는 단어는 뒤에 소유격명사를 달고 나올 때 "~을 위하여, ~때문에, ~을 대신하여"이다.
예수는 우리 죄 때문에, 죄를 위하여, 죄를 대신해서 내어줌이 된 것이다.
로마서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 나셨느니라"
아담이 지은 (원)범죄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에서 벗어나게 했다. 자신의 영혼을 마귀에게 넘겨주어 마귀의 지배아래 종노릇하게 되었다.
만일 사람의 노력으로 마귀(사탄)에게서 벗어날 수 있다면 예수님이 세상에 사람으로 오실 필요가 없으셨다. 그것이 불가능하기에 오셨다. 우리 죄는 그가 죽으셔야만 치룰 수 있는 그런 죄이다. 그런 죄인을 하나님은 사랑하셨다.
● 또한 예수가 우리 죄를 위해 대신하여 죽었다면 그것으로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예수가 우리 죄를 대신하여 죽었다면 우리는 하나님 앞에 의인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무엇으로 하나님이 우리를 향한 진노를 그치시고 또 우리를 의인이라고 증명하시는가?
■ 그렇다. 예수는 부활을 통해 증명하신다.
1.하나님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를 행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다.
2.예수의 부활은 그가 우리를 죽음에 살리시는 분이라는 것을 증명하신 것이다.
3.자신이 부활하셔서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이끌어 가시는 분임을 증명하신다.
4.우리 죄가 하나님 앞에 용서받았다는 것을 하나님 우퍈에 앉으심으로 증명하셨다.
5.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서서 구원을 보증하시고 성령을 파송해 주시는 분임을 증명하셨다.
6.그의 부활은 다시오실 것을 예고하시는 증명이다.
■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살아 나셨다.
성걍대로라는 말씀은 신명기21:22-23절이다.
그 죄값을 대신해서 치루는데, 하나님은 십자가(나무에 달린 자마다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라)를 통해 성취하셨다.
●"나무[십자가]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신명기21:22-23절을 보면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당일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고린도전서 15장을 <부활장>이라고 합니다.
고전15:1~4절. 1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