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은 자는 누구를 말하는가
어리석은 자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시 14:1)
“לַמְנַצֵּחַ לְדָוִד אָמַר נָבָל בְּלִבֹּו אֵין אֱלֹהִים הִשְׁחִיתוּ הִתְעִיבוּ עֲלִילָה אֵין עֹשֵׂה־טֹוב׃”
“The fool has said in his heart, “There is no God.” They are corrupt. They have done abominable deeds.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어리석은"의 의미
나발(H5036: נָבָל)은 "어리석은, 무감각한, 분별없는"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언에서 케실(H3684: 바보, 어리석은 자)과 같은 뜻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책망하면서 그들을 여호와의 은총에 감사하지 않는 "암 나발"(어리석은 백성, 한글개역 "우매무지한 백성")이라고 불렀습니다.
시편에서는 이방 민족이 가진 특성은 여호와를 알지 못하므로 그의 이름을 경멸하고 욕하는 것의 어리석음을 지적합니다(시 74:18).
만일 그들이 어리석음(나발)을 계속 고집한다면 우상 숭배하는 어리석은(나발) 백성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분노를 격발하는 일을 당케 될 것이었다(신 32:21).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은 나발에 대하여 이르기를 "그는 벨리알의 자식 같아서 아무도 그에게 말할 수 없다"라고 하였습니다(삼상 25:17). 그는 '네발라'이다.
어리석은 자는 지혜를 주시는 주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기 때문에 무지몽매하고, 자기 꾀에 자기가 빠진다.
전도서10:12 지혜자의 입의 말들은 은혜로우나 우매자의 입술들은 자기를 삼키나니 14 우매한 자는 말을 많이 하거니와 사람은 장래 일을 알지 못하나니 나중에 일어날 일을 누가 그에게 알리리요 15 우매한 자들의 수고는 자신을 피곤하게 할 뿐이라 그들은 성읍에 들어갈 줄도 알지 못함이니라
한자로 우매(愚昧)의 뜻
한자로 "일의 이치를 잘 모르고 어리석음"을 의미합니다.
즉, 여기에는 짐승 중에 영리한 동물인 원숭이(禺원숭이 우)와 마음(心)이 합성어이다.
원숭이는 이간처럼 사고하고나 이치를 깨닫지도 못합니다. 결코 진화할 수도 없습니다. 원숭이가 진화한다면 창조이전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어리석은 인간은 원숭이의 마음처럼 '어리석음'인데, '짐승 같은 사람'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어리석을 매(呆)'를 사용하지만, 우매에서는 어두울 매 '昧 '를 썼습니다.
'昧 ' = 날(日 : 밝음) + 아닐 미(未) = 아직 어둠이 가시지 않은 시간이니 어둡다가 된다.
日 + 아닐 미(未) : 모자라다, 모자랄 미, '아니다', '아직 ~하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우매(愚昧)는 "어리석고 사리에 어두움"을 의미합니다.
- 우둔(愚鈍), 우롱(愚弄), 우민(愚民), 우직(愚直), 우문현답(愚問賢答), 우매무지(愚昧無知)
그러므로 "현명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보실 때 사람들 중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원숭이처럼 사는지 모릅니다.
세상에서는 매우 똑똑하고 지혜롭고, 철학적이고 뛰어나며 많은 글을 쓰고, 사상을 만들고, 날고 긴다하는 사람일지라도, 그들이 세상에서 인정받고 칭송받는다 할지라도, 하나님 앞에서 그들은 한낮 어리석은 원숭이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는 하나님이 보실 때 원숭이같이 어리석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