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말씀에 '아멘'할 때
예수님은 말씀하실 때, 설교 때마다 *아멘 또는 아멘(진실로)을 말씀하셨습니다.
그 아멘은 우리 말로 진실로라고 번역했는데, 대부분 제자들이나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이들이
의심하거나 믿지 못할 때 아멘하셨습니다.
즉, 확증하실 때 그 말씀을 듣는 청자가 확신을 갖고 그 말씀을 받아드리도록 하신 것입니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아멘) 진실로(아멘)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2)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요6:2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1)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요17: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아멘, 아멘"은 하나님의 무한한 신비가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의 말씀은 절대적 권위와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그의 말씀에 "아멘"하라, 아멘이다.라고 말씀합니다.
아멘은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한 능력이고 축복입니다.
실제로 여러분 입술로 아멘, 마음으로 아멘, 영으로 아멘해 보십시오.
입술이 찬양으로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마음이 근심, 염려, 걱정하는 마음이 바뀝니다.
영혼이 가라앉아 있다가도 힘이 솟습니다.
계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아멘이신 분이시요, 신실하시고 참되신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처음이신 분이 말씀하신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지도자에게 이 편지를 써서 보내라.
라오디게아는 히에라볼리에서 온천수가 흘러내려옵니다.
라오디게아에 이르면 온천수는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습니다.
어디에도 쓰기에 적합하지 않은 "미지근한 상태"가 되고 맙니다.
그런 신앙도 있습니다.
뜨겁지도, 차지도 않는 회색지대의 신앙이 있습니다.
라오디게아 신앙입니다.
아멘(Amen)이라는 말은 사람에게 사용할 수 없는 언어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 보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는 아멘해야 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 곧 하나님의 본질이시며 동일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진정으로 확증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위대한 확증자이십니다.
그의 모든 약속에서의 '아멘'은 영원히 변함없습니다. 영원토록 동일합니다.
만일 당신이 그리스도께로 가면 그리스는 당신의 영혼 속에서 아멘을 말씀하실 것입니다.
그의 약속은 그대에게 진실(충실)할 것입니다.
구세주(그리스도)의 입술에서 나온 말씀은 한 말씀도 철회(취소)된 것이 없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천지가 없어져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1.왜 예수님의 별명이 아멘일까?
'아멘이요 충성스러운 참된 증인이며 하나님의 창조의 시작이 되는 이가 말한다.
예수의 별명을 '아멘'이시라고 한 것은 그가 하신 말씀은 영원히 변하지 않으면,
그의 말씀은 약속이 있고 반드시 아멘하는 자들에게 이루시고
그 말씀은 신실한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신 그리스도를 본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충성되어야 합니다.
그 신실함과 충성됨이 미지근해지면 안됩니다.
뜨거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해 주고 있습니다.
2. 그러면 우리는 언제 아멘해야 합니까?
시편에 보시면 찬미의 제사가 드려질 때 예배자들이 아멘으로 화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 때에 아멘하십시오(시 41:13, 72:19, 89:52, 106:48)
특히, 찬양에 기쁨이 솟을 때, 기도에 은혜가 될 때, 말씀이 나를 회복시킬 때
이와같이 우리가 아멘할 때에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는 것이 되고, 주님께는 높이 찬양을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신약성경에서 보여주는 아멘의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될 때, 누가 봉독하든, 증거하든 말씀이 진리로 선명하게 선포될 때에
그 선포되는 말씀에 아멘하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 하리라 아멘”(계1:7)
“이것들을 증거 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 22: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 1:20)
둘째, 누가 하든 기도를 마칠 때 우리는 아멘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13)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찌어다 아멘” (롬 15:33)
셋째, 찬송할 때 아멘합니다.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찌로다 아멘 하더라.”(계 7:12)
넷째, 주님의 이름이 높임을 받을 때 아멘합니다.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롬 11:36)
다섯번째,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축도 할 때 아멘해야 합니다.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찌어다 아멘”(갈6:18)
우리들이 이와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때에, 찬양할 때에, 기도를 마치고, 축도할 때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할 때에 우리는 아멘으로 하나님께 올려드립니다.
입으로 아멘, 마음으로 아멘, 영으로 아멘! 아멘하여 하나님께 영광돌리시길 바랍니다.
에 아멘이나 할렐루야의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누구에 의해서 강요를 받거나, 설교자와 청중 사이에 장단을 맞추기 위하여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님이 영광을 받으실 때 우리 모두는 아멘으로 화답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