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이의 충만이니라

[明泉] 맑은 샘물 2023. 2. 15. 00:56

에베소서1장 21절,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καὶ πάντα ὑπέταξεν ὑπὸ τοὺς πόδας αὐτοῦ, καὶ αὐτὸν ἔδωκεν κεφαλὴν ὑπὲρ πάντα τῇ ἐκκλησίᾳ,” (엡 1:22)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ἥτις ἐστὶν τὸ σῶμα αὐτοῦ, τὸ πλήρωμα τοῦ τὰ πάντα ἐν πᾶσιν πληρουμένου.”(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23절을 이해를 돕기 위해 새로 번역해 봅니다.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창세전에 예정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구속경륜의 계획을 만물(하늘과 땅) 안에서 그 만물을 통일하시는 일 곧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시는 분 안에서 완성입니다."라는 의미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계획을 완성하시는 마지막 주자이며, 종점입니다.
"
충만하다(πληρόω)¹"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시간적으로) 때가 찼다.
2)(언약을) 이루다. (약속을) 성취하다.
3)(계획을) 완성하다. 완료하다.
3)(물질이) 충만하다. 흘러넘친다.
4)(계약을) 체결하다. 완료하다.
5)(비용을) 지불하다.


지상에 전투하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하늘 아버지가 계획하신 구속경륜을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성취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하늘에서 뜻이 이룬 것 같이 땅에서 이루는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하나님 나라(은혜의 통치)가 침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하는 곳마다 하나님 나라의 생명이 역사합니다.
이 놀라운 사역을 예수님은 제자들의 공동체인 그의 백성의 모임인 교회에 위임하셨습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증인들로 전도를 통해 아버지의 뜻을 완성하는 사명에로 부름을 받았고, 그리스도께서 위탁하신 이 일을 성령께서 도우시고 계십니다.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이는 성령이십니다. 그가 주시는 능력으로, 또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하나님 아버지께 세세토록 영광이 있을찌어다.
3장 20절,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충만하다(G4137: πληρόω, 플레로오, 흘러 넘치도록 채우다)
플레레스(G4134: 충분한)
(a) '채우다, 가득하게 하다, 사람을 태우다(배에), 넘치게 하다, 충만한다',
(b) 비유적 의미로, '채우다'(감정, 지식), '충족시키다, 진정시키다'(욕구 등),
(c) 비유적 의미로 '완성하다, 완전하게 하다, 이행하다(지시, 약속), 성취하다'(수동태, 예언 등),
(d) 비유적 의미로 '완전히 지불하다, 그 길을 달리다'를 의미한다.
(a) 충만한 것(왕하 4:4), 땅을 채우는 것(창1:28; 창 9:1)
(b) 기간이나 때가 차거나 만기가 되는 것(창 25:24, 자연; 민 6:5, 서원; 레 8:33, 율법; 대하 36:21의 70년, 하나님의 말씀), 나라의 통치가 끝나는 것(단 8:23)
(c) 예언한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는 것(왕상 2:27; 대하 36:21 이하)
(d) 여호와의 영이 세상을 채우는 것(지혜서 1:7), 천지에 충만한 것(렘 23:24) 등을 나타낸다.
신약성경에서는 동사 플레로오는 96회 사용되었다. 성경 기자들은 예언자의 말씀들의(행 13:27) 성취를 말한다.
때(Time)가 차매, '때가 찼다'는 것, 곧 '끝나다, 만기가 되다'를 의미한다(행 7:23; 행 7:30; 행 9:23; 행 24:27; 참조: 행 19:21).
막 1:15에 "때가 찼고",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눅 4:21). 예수님께서는 요 7:8에서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라고 선언하신다.
이루다. 롬 13:8에서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고 한다. 갈 5:14에서 바울은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라고 말한다(레 19:18의 인용; 참조: 마 22:39; 요 13:34).
완전케 하다. 마 5:17에서 산상수훈에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율법과 선지자들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전케 하러 오셨다고 말씀하셨다. 기본적인 동기는 역시 사랑이다. 예수님께서는 처음부터 "모든 의"(마 3:15)를 이룸으로 이 사랑을 나타내셨다.
성령의 충만(행 13:52)에서 성령의 '충만'을 언급한다: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베드로는 행 5:3에서 성령에 충만하여 사탄에 대해 말한다: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빌 1:11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짐으로 신령하여지기를 빌립보인들에게 권면한다.
그리스도의 충만(골 2:10)에서 신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충만을 소유한다 :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골 2:9). 그러나 구원이라는 사실은 이 충만에 대한 신자들 자신의 노력을 배제하지 않는다. 엡 3:19에는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시기를 구하노라"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데 기여하며 이리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충만한데까지" 이르게 한다(참조: 엡 4:13).
이제 신자들은 더 이상 모든 교훈의 풍조에 요동치 않게 된다(엡 4:14). 이 믿음과 지식은 그리스도에 의해 보장되며 교회에 주어지는데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하시는 자의 충만"이다(엡 1:23).
죄의 관영(마 23:32)에서 예수님께서는 유대의 지도자들에게 명백하게 말씀하신다: "너희 조상들의 양을 채우라". 이 말씀은 그들이 조상들과 똑같이 많은 죄를 짓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거나 또는 그들이 죄에 있어서 아직 부족한 바를 채운다는 것을 암시한다.
기쁨의 충만(요한복음과 요한 서신들)에는 주어로서의 기쁨과 동사 플레로오의 수동태(채워지다, 충만되다)의 연결이 자주 나온다. 이 기쁨은 예수님의 기쁨인데(요 15:11; 요 17:13), 자신의 말씀을 통해 자신의 제자들에게 이 기쁨을 전하신다.
그리스도의 기쁨은 그들의 기쁨이 된다(요 15:11; 요 16:24; 요일 1:4). 이 기쁨은 예수님과 동행하는 제자들의 생활을 특징짓는 것이니 이것은 충만된 기쁨이다(요 3:29; 요 15:11; 요 16:24; 요 17:13; 요일 1:4; 요이 1:12). 이 동사의 수동태는 이 기쁨을 충만케하시는 분이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강조한다.(참조: R. Schippers ; Walter Bauer ; J. H. Thaye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