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지팡이와 막대기는 양을 치는 목자들에게는 필수품입니다.
성경에서 지팡이와 막대기
성경 여러 곳에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오지만 시편23편에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한 쌍으로 나옵니다.
지팡이와 막대기를 만드는 재료는 둘 다 같은 올리브 나무에서 취하여 만듭니다.
둘다 막대기이지만,
줄기에서 취하느냐(지팡이=지파),
뿌리에서 취하느냐(막대기)에 따라
<지팡이 혹은 막대기>라고 부르게 됩니다.
4절 하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 개역성경 : “지팡이와 막대기”
• 새번역 : “주님의 막대기와 지팡이로 나를 보살펴 주시니”,
• 공동번역 : “막대기와 지팡이로 인도하시니” (지팡이와 막대기의 순서를 뒤바꿔 놓음).
어느 것이 히브리어 원문에 가까울까요?
1. “쉐베뜨(שֵׁבֶט)와 “미쉬에넷(מִשְׁעֶנֶת)”
1) “쉐베뜨”목자의 (막대기)로 사용 = 지팡이
여기서도 두가지 종류의 막대기가 있습니다.
셰베트는 지파(각지파의 지도자)가 늘 가졌던 그 지팡이입니다.
• 레위기 27:32 “목자의 지팡이,”
• 미가 7:14 “주의 지팡이로… 양떼를 먹이시되”
• 이것의 이미지는 왕이나 지도자의 상징입니다(창49:10, 삿5:14, 사14:5, 겔19:11, 암1:5, 8).
• 때로 누군가를 때리고 공격하는 용도(출21:20, 사28:27, 미4:14, 참고: 삼하18:14에서 요압이 압살롬을 공격한 무기)였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손에 있는 그 지팡이와 막대기는 나를 위태로운 자리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주고, 바른 길로 가도록 이끌어 주는 도구였습니다.
2)또 하나의 <막대기: 지팡이>는 משענה-미쉬에나로 이 단어는 동사가 "의지하다"라는 뜻을 가졌는데, 장거리 여행이나, 몸이 불편하거나, 일어서기 힘들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2.지팡이와 막대기의 출처
이스라엘에 가면 종려나무, 포도나무, 무화가 나무, 감람나무(중국어=키가 2~30m까지 자람)와 올리브(3~4m) 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 성경에 성경에서 말하는 나무는 <올리브>나무입니다. 키가 크지 않습니다. 작은 나무로 <종>이 다릅니다.
그 가운데 지팡이와 막대기는 <올리브> 나무에서 취하여 만듭니다.
올리브 나무 수명은 2천년도 넘습니다.
올리브의 특징은 몸통뿐만 아니라 뿌리에서도 매년마다 새순이 나옵니다. 그래서 위로 크지 못하고 고목처럼, 마치 절구통에 가지들이 뻗은 것처럼 자랍니다.
1)몸통인 줄기에서 난 새 가지를 '호테르'라 하고, 2)뿌리에서 난 새 가지를 '네쩨르'라고 부릅니다.
이 두 단어가 함께 언급된 곳이 바로 이사야서 11장 1절,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호테르)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네쩨르)가 나서 결실한 것이요’
1.싹 = 호테르(지팡이)
חטר-호테르
감람나무 줄기에서 나온 가지로 만드는데 줄기 부분이 두툼하고 무거워 마치 곤봉과 같이 뭉뚱하고, 왕의 홀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를 멀리 던져 양들이 그 소리를 듣고 양떼가 가야할 방향을 알려줍니다.
목자는 보통 <호테르>를 허리에 차고 다니는데, 사자나 곰 같은 맹수가 양떼를 공격하려고 달려들면 호테르의 두툼한 쪽으로 맹수의 머리를 쳐서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삼상 17:40).
성경에서 말하는 '막대기'와 '지팡이'는 바로 올리브나무에서 나온 이 두 가지를 말합니다.
2. 가지= 네쩨르(막대기)
"네쩨르"(נצר)로 후손이라는 의미
막대기는 자, 척도(cannon, standard)로 번역되는데, 뿌리에서 나온 새순으로 만듭니다. 길게 만들어 진흙이나 물의 깊이를 재는데 사용합니다.
길게 만들어 구부려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감람나무를 다윗의 왕가(왕조)를 상징적으로 비유를 들었습니다(사 11:1).
같은 올리브 나무에서 취하지만,
<호테르>짧고 뭉뚱하며,
<네체르>는 곧고 길어서 역시 막대기(지팡이)로 사용합니다.
네체르를 올리브 나무에 서 취할 때에는 한그루에 한 두개를 남기고 잘라줍니다. 남겨진 <네체르>로 사용될 가지가 길게 자라서 목자들의 지팡이로 사용됩니다. 이 처럼 목자들은 <호테르 : 호신용, 방향지시, 맹수를 공격하는 무기>보다 긴 네체르(진흙과 물의 깊이, 곁길로 가는 양을 이끌 때 사용)를 지팡이처럼 써서 양떼를 인도했습니다. 양에게는 안위의 도구가 됩니다.
3.여호와 목자 =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
줄기에서 나온 <호테르>는 양들을 인도하고 보호하는 선한 목자인 메시아, 곧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뿌리에서 나온 <네쩨르>는 새순에서 유다 지파 출신의 다윗 왕조 즉 메시아 왕조를 상징한다.
쉐베뜨는 양이 그릇된 길로 가지 않도록 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죽음의 위협이 있는 골짜기)에서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게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미쉬에넷(네쩨르)는 은 우리가 걸을 힘도 일어설 힘도 없을 때 의지가 되고 힘이 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마태복음 2:23 “…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라는 구절이 나온다.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지명 ‘나사렛’은 히브리말로 ‘나쯔랏’입니다. 히브리말로 기독교인을 ‘노쯔리’( 나쯔랏 사람) 불리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