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산, 쉬온산, 찌욘산(치온산)인가요?
성경을 읽을 때 우리말로는 '시온'으로만 번역(표기)해서 다같은 지역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 히브리어로 살펴보면 "시온, 쉬온, 찌욘(치온)," 나옵니다.
그러나 엄밀히 보면 세 지역 모두가 다른 지역이며, 그 이름도 서로 다르고, 뜻도 다른 곳입니다.
그런데 세 곳 모두 다 같이 하나의 "시온"이라고 번역을 해놓아 혼돈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사전(스토롱 코드 뒤의 발음 표시)에는 제대로 해두었습니다.
또 영어 성경은 옳게 번역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말로는 모두 똑같은 단어로 번역하여 다른 곳을 한 곳으로 착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시온산은 찌욘, 혹은 치욘산을 의미합니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딱한번씩 나온 지명이니까요. 오해 없길 바랍니다.
세번째가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시온>입니다.
첫번째, 시온(H7865: שִׂיאֹן, Sion)(지명)
구약성경 신 4:48 그 얻은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의 아로엘에서부터 시온산 곧 헤르몬산까지요
여기에서는 북쪽에 있는 산 헤르몬산(헐몬산)을 일컫습니다.
'시온'은 시(H7863)에서 유래했으며, '높은'이란 뜻으로 헤르몬 산의 여러 명칭 중 하나입니다(신 4:48).
헤르몬산*(헐몬산)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북부 갈릴리 호수 위쪽에 있습니다.
시134:4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마태복음16장에서 예수님께서 <가이사랴 빌리보>라는 수도가 있는 산에 가셨는데, 바로 그곳입니다.
주님이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더냐" 물으시고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게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고 고백했던 그곳입니다.
두번째, 쉬온산입니다.
쉬온(H7866: שִׁיאוֹן쉬온) : '파멸'이란 뜻입니다.
수 19:19 하바라임과 시온과 아나하랏과
여기서 쉬온은 잇사갈 지파의 성읍이며(수 19:19),
다볼산의 서북쪽 5km 지점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번째, 찌욘(치욘)산입니다.
삼하 5:7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
히브리어 [찌욘]을 음차하여 헬라어로 Σιων [Sion ; 시온]으로 발음하게 되었습니다.
치욘, 찌욘(H6726: צִיוֹן, Tsiyyon) : '보호받는, 양지바른' 등으로, 아랍어로는 차웨(산마루)입니다.
어떤 학자들은 '요새'나 '성'을 뜻한다고 합니다.
'상승(elevation), 뛰어남(excelancy)' 등이며,
어근 שׂיא [śı̂y' ; 찌]에서 유래 '고봉(peak), 정상(summit)'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기념비(monument), 높여짐(raised up), 고봉(high peak)을 의미하고,
높은 지대에 구축된 요새(fortress), 무덤(sepulcher), 바짝 마른 곳(a parched place) 등의 뜻도 있다.
《시온》이라는 지명은 본래는 예루살렘의 기드론과 투로포에온(Tyropoeon) 골짜기 사이의 산등성 가운데 남쪽 정상에 있는 바위로 된 비탈면을 일컬었습니다.
다윗이 여부스 족속에게서 이곳을 함락하는데, 천연요새였기에 매우 지혜롭게 침공하여 성공한 곳입니다.
다윗이 이 여부스 사람의 성채를 포위 공격할 때에 조롱과 야유와 무시를 당했었습니다(삼하 5:6, 삼하 5:8; 대상 11:5).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삼하 5:7; 대상 11:5-대상 11:8).
그 이후로는 보다 넓은 의미로 포괄적으로 쓰이졌는데, 예루살렘이 펼쳐져 있는 동쪽 산등성이 전체에 대해서 사용되었다가,
이후로는 시온(찌욘)은 더 나아가 《예루살렘 도시 전체를 포함》하는데 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시 126:1; 사 1:26 이하, 사 10:24; 예루살렘 지도 참조).
시온은 여호와께서 그 곳에서 예배 받으셔야 할(시 65:1; 렘 31:6) "거룩한 산"(시 2:6)이 있는 곳이며,
"여호와의 처소"(시 9:11, 시 76:2, 시 132편, 137편; 사 8:18, 시 60:14)가 있는 곳입니다.
바벨론 사람들이 히브리 포로들에게 "시온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고 요구하였었지요(시 137:1).
종말 때에 요엘선지자는 욜 2:32(3:5MT)의 예언이 시온산 위에서 이루어질 것이라했습니다.
여호와는 자신을 "시온산에 계시는 자"(사 8:18)로 선언하셨고,
또 시온에서 그가 자기의 구원 사역을 시작하며 시온에서 그가 죄에 대한 심판이 시작될 것입니다(암 1:12).
《시온》은 시적 구절들에 자주 여호와가 계시는 곳으로 묘사됩니다.
시 48편은 시온산을 크게 찬양하며 그곳은 '온 땅의 즐거움', 그리고 '큰 왕의 성'이라 불립니다.
(시 48:2[H3]). 또한 먼 북방에 위치한 곳으로 묘사되었습니다(시 48:2[H3], 그러나 참조, NIV).
신약성경에서 시온은 7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마 21:5, 요 12:15에서 구약성경을 인용하여 시온의 딸이라고 불리우게 되는 거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참조: 슥 9:9; 사 40:9; 사 62:11).
신약성경에서도 <시온>은 계시를 함축하는 상징적인 단어가 되었습니다(히 12:22; 벧전 2:6; 계 14:1).
롬 11:26에서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라고 말씀했습니다.
계 14:1에는 성전의 언덕을 가리키는 구약성경의 이름, 즉 시온산이라는 이름이 사용되었습니다.
히 12:22(참조: 히 13:14)은 공동체가 이미 시온, 즉 하늘의 예루살렘에 이르렀다고 말합니다.
벧전 2:6, "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롭고 요긴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성전이 있고, 하나님이 새초부터 세말까지 그의 눈이 함께 할 것이라고 했던 예루살렘, 모든 신자들에게는 영적 도향과 같습니다. 칼빈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은 교회를 어머니라 불러야 한다고 했던 것처럼, 그 시온은 주님이 계신 곳을 상징합니다.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미 4:2), 주의 말씀은 예루살렘에서 나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