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가장 복된 자리
『이렇게 예배하라』
요4:24, 하나님은 영(靈)이시니 예배(禮拜)하는 자(者)가 영(靈)과 진리(眞理)로 예배할지니라.
예배(제사)는 삶의 가장 중요한 자리(구심점)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자식들에게 제사를 가르쳤다.
제사는 범죄로 떠나있던 우리들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기에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이후로 아담과 하와가 자식들에게 가르쳤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제사였다.
예배 곧 제사는 최고의 축복이요, 하나님이 범죄한 인류를 만나주시는 《생명의 길》을 허락하신 것이지요.
예배는 《삶의 구심점》입니다.
오직 예배만이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입니다.
창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5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히11:4)
짐승을 잡아 제사드리는 헌제자는 "하나님, 내가 죽어야 할 죄인닙니다. 이 짐승이 즉어 사라짐 거,이 내 죄를 도말하시고 용서하여 주소서"라는 고백을 드려야 합니다.
* 헌제자(獻祭者 = '헌신(獻身)'으로 제사(祭祀)드리는 사람(者)
하나님은 제물보다 헌제자의 중심을 보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에게 예배는 삶의 구심점입니다.
우리는 예배 현장에서 이와같은 예배, 하나님이 열납하시는 예배를 사모해야 하고 드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그를 하나님이 의로운 자라" 인정하심은 하나님이 아벨의 그 예배를 열납하셨다는 말이다.
이같이 하나님이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드리는 예배, 헌제자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예배에서 자신을 하나님께 산 제사로 드림(롬12:1)을 소원해야 합니다.
바울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그러 예배를 드리여 한다고 권면합니다.
로마서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이러한 예배는 《진리의 영으로, 영을 따르는 진리로》 예배해야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참된 예배》가 무엇인지 가르쳐 줍니다.
요한복음 4:24, 하나님은 영(靈)이시니 예배(禮拜)하는 자(者)가 《영(靈)과 진리(眞理)》로 예배할지니라.
사마리아 수가성은 세겜에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심산(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와서 언약식을 했던 곳이다)에 지은 제단에서 예배했습니다.
그리심산
세겜(수가, 나블루스)을 가운데 두고 에발산(해발920m)은 북쪽에, 그리심산(해발854m)은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에발은 민둥산을 의미하고, 그리심산은 삼림이 있는 축복의 산이었습니다.
성경에서 그리심 산과 에발 산이 제일 먼저 등장하는 것은 신명기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진입했을 때 율법을 기록한 돌을 에발 산에 세우고(신 27:4), 그리심 산에서 축복을 선언하고 에발 산에서 저주를 선포하라고 명령했습니다(신 11:29; 27:12-13).
모세의 명령대로(신 11:29), 여호수아는 여리고와 아이 성을 정복한 후 백성들을 이끌고 세겜으로 나아가 에발 산에 제단을 쌓았습니다(수 8:30). 이스라엘 백성을 둘로 나누어 여섯 지파(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요셉, 베냐민)를 그리심 산에 세우고, 나머지 여섯 지파(르우벤, 갓, 아셀, 스불론, 단, 납달리)를 에발 산에 세우고 나서 사러를 향해 마주보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로 그림산을 향해서는 축복을, 에발 산을 향해서는 저주를 선언하게 했습니다(수 8:33).
그러나 훗날 솔로몬의 범죄- 이방여인들과 우상들 - 로 하나님은 나라를 둘로 나누십니다.
열왕기서 14장은 남 유다왕국은 솔로몬의 르호보암에게 2개 지파(유다와 베냐민) 북 이스라엘 왕국은 여로보암에게 나머지 10개지파를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하지만, 여로보암은 반(anti-)여호와, 반-율법, 반-절기를 만들어 우상의 신앙으로 변질시켰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범죄를 언급하면서 그를 심판하실 것을 예고합니다.
솔로몬의 신하였던 여로보암은 처음에는 여호와를 온전히 경외하는 신앙을 가졌으나 왕이 된 이후로 여호와의 신앙을 우상을 섬기듯 바꿔놓았습니다.
그 후로 그들의 예배는 혼합주의가 되고 말았습니다.
여로보암의 가장 큰 죄는 예배를 이용한 죄입니다. 예배는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과 나와의 만남입니다. 바른 예배에 여러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여로보암의 죄'는 왕상 12:28-31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금송아지... 출애굽 때 아론이 저질렀던 죄악을 떠올리게 합니다.
북 이스라엘 왕국은 B.C. 722년에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였고, 남유다 왕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수가성 여인과 대화
요4장19절,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25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