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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속죄일과 제물로 쓰인 염소(레위기 16:7~34, 17:7)

[明泉] 맑은 샘물 2024. 3. 9. 21:15
친구네 2024. 3. 9. 21:12 수정 삭제

󰁴 말씀요약

대속죄일을 정하신 이유(레위기 16:7~34)

 

성경의 <제사제도>는 인간이 하나님을 달래고 복을 받기 위해 고안해낸 것이 아니다. 제사 곧 예배는 거룩하신 하나님이 만드신 거룩한 제도이다. 범죄한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 갈 수 없었다, 제사는 크게 두 가지를 보여주기 위한 그림언어이다. 첫째는 죄 값은 반드시 <사망:심판>이어야 한다. 둘째는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용서, 자비, 긍휼, 은총)을 보여 주시기 위함이다.

<제사>는 하나님의 죄 용서하심을 경험하고, 하나님과 화해(和解)의 기쁨을 누리는 축복이다.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때에는 빈손으로 갈 수 없다. 반드시 제물과 예물이 있어야 했다. 이러한 것을 자세히 기록해 놓은 책이 <레위기>. 제사(예배)는 인간의 방법대로 정성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34) 했던 것 같이 하나님의 방법으로 드려야 한다.

 

1.제사와 제물

1)성소에서 드리는 5가지 제사 : 번제(화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가 있다.

- 화제(불에 태워서 없앰) 번제(燔祭- 구울, 사르다) : 제물을 태워서 드리는 제사

*속죄(, 속바칠 속  값일 주고 사다, 물물교환, -허물 죄) : 율법에 제시된 것들을 어긴 죄

*속죄제(贖罪祭) : 계명을 어겼을 때 *속건제(贖愆-허물 건, 과실, 잘못, ) : 하나님의 제물

에 대해 부정했을 때 2)드리는 제물 : 숫 송아지(황소), , 염소, 비둘기, 밀가루와 소금(소제)

 

2.정결 대상

안식일 중의 안식일, 지성소. 회막과 제단, 제사장과 백성들 : 30 이 날(대속죄일)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너희의 모든 죄에서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31이는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33 지성소를 속죄하며 회막과 제단을 속죄하고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3.아사셀(떠나보냄) 염소는 아론이 두 손으로 안수하여 광야로 가서 내다버렸을까?

대속죄일에 쓰인 두 마리의 염소( 16:8,21~22). 여호와께 속한 염소는 그분께 제물로 드려졌다.

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뽑은 염소는 산 대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21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22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접근하기 어려운 땅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17: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들(귀신)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아사셀 염소는 이스라엘 백성의 불순종과 불의, 

죄 곧 마귀에게 속아 살던 행위와 일체의 죄악을 대신 머리에 쓰고

광야(황무지)에 산채로 내다버려졌다. 

아사셀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짊어진 제물이었다. 

아사셀은 무엇이며, 아사셀에게 내어준 제물이 된 염소는 누구를 위한 희생이었습니까? 

왜 하나님은 양이 아닌 염소를 여호와를 위하여, 이스라엘 외중을 위하여 제물로 바치게 하셨습니까?

 

 말씀 나눔

1.제사는 화목(화해)을 바라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제물에는 무엇이 담겨있는가?

 

2.왜 대속죄일(710)을 정하셔서 무엇과 무엇이 정결해져야 했습니까?

 

3.하나님은 왜 대속죄일에 염소를 제물로 지정하셨습니까?

 

  아사셀 염소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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