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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확신을 갖기를 원한다면

[明泉] 맑은 샘물 2023. 10. 23. 23:55

구원(구원 확신)은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 문제입니다.
목회자는 반드시 자기가 돌보는 신자에게 확인해 주어야할 중대한  질문입니다.
신자로 《구원 서정》에서 어디에 도달해 있는지를 점검하고 확신 가운데 신앙생활하도록 섬겨 주어야 한다.
종교개혁 이후 개혁주의교회에서는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¹으로 신자들을 교육해 왔다.
그 가운데 구원과 관련된 질문 5개로 정리해 보자.

*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은 1643년에서 시작해 1647년에 완성되었으며 요리문답중에 가장 완성도가 높은 것으로 보수적인 장로교 등의 개혁주의를 따르는 교단에서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
교리 문답(敎理問答) 또는 카테키즘(catechism, 질문과 대답으로 가르치는 방식)은 교리의 요약으로, 전통적으로 기독교 교리를 가르칠 때사용된다. 이를 담은 문
서를 교리 문답서 또는 간단히 문답서라고 한다. 여기에는 기독교 교리문답,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서, 벨직신앙고백서, 도르트신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고대교회신조들이 있다.


제86문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무엇입니까?

답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곧 “구원의 은혜”인데 복음으로 우리에게  제시된 바대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오직 예수님만을 영접하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히 10:39; 엡 2:8; 요 1:12, 6:40; 빌 3:9; 갈 2:16)
*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영접하신 일이 있습니까?

영접 기도문

“주 예수님, 저는 죄인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자신만을 의지하며 살아왔습니다.
이제 저는 이 죄에서 돌이켜 예수님만을 의지하기로 결심합니다.
이 시간 제 마음의 문을 엽니다.
제 안에 들어오셔서 저의 죄를 용서하시고
저의 삶을 주관하여 주시옵소서.
이제부터 예수님만 믿고 의지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영접 기도문 (젊은 세대용 버전)
“하나님 아버지 /저는 죄인입니다/
저의 죄를 용서해주세요 /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저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음을 믿습니다./
이제 예수님을 /저의 삶의 구원자와 주님으로 믿고 따르기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영접 기도 후, 전도자가 전도 대상자에게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이 시간 우리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믿고 기도를 드렸습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신다”고 하신 말씀대로 이 시간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형제(자매, ○○ 분)에게 영생의 확신을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되게 하신 것을 인하여 감사드립니다.
또한 “동이 서에서 먼것같이 너희 죄가 사하여졌다”는 죄사함의 확신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이후로 이분의 삶에 하나님께서 축복을 내려 주시고, 언제나 주님이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기도할 때 응답해주시고,
가는 길마다 전능하신 주님께서 동행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제87문 :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입니까?
답 :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 얻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의 죄를 참되게 느낍니다.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달아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합니다. 그리고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서며 새롭게 순종하기로 굳게 결심하고 지속적으로 힘써 순종하는 것입니다. (행 11:18, 2:37-38; 욜 2:13; 렙 31:18-19; 겔 36:31; 고후 7:2, 10; 롬 6:18)

이는 한마디로 불신자로 살다가 탕자처럼 아버지게로 돌이킴(슈브)을 말한다.
이성으로 죄(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음)에 대한 깨달음과 각성이 일어나고,
마음으로 뉘우치고 (돌이킴, 이에 일어나 아버지께로), 돌아와 죄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눅15장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21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제88문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기 위해 주신 외형적 그리고 통상적인 《방편》이 무엇입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는 외적이며 통상적인 방법은 그의 규례로써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입니다. 이 모든 방편은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구원을 얻는데 효과적입니다.  (마 28:19-20; 행 2:42, 46-47; 고전 3:6)

경은 하나님의 창조와 그의 성품과 구원 계획, 섭리와 인도하심 등 우리로 하여금 믿음을 불러 일으키고 확신하도록 인도합니다.
성찬예식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죽으심에 참예하고, 그의 언약하심을 누리도록 해 줍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소통하고 영적 교통의 방편입니다.


제89문 :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구원을 얻는데 유효합니까?
답 :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 특히 말씀 선포를 효력있는 방편으로 삼아 죄인들을 깨닫게 하고 회개시킵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과 안위 가운데서 든든하게 세워 구원에 이르게 하십니다.   (시 19:7-8, 119:13; 느 8:8-9; 살전 1:6; 행 20:32; 롬 15:4; 롬 1:16; 딤후 3:15-17)

이는 성령의 사역 가운데 말씀을 듣는 자에게 증거되는 복음진리의 말씀을 깨닫도록 조명하시고, 감화를 주시고 감동케 하시며,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에 사로잡히도록 이끄십니다. 성령은 그리스도 예수의 얼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어 주십니다.


제90문 :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유효하게 되어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답 :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을 얻게 하는 유효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마음의 준비와 기도로 말씀을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믿음과 사랑으로 그 말씀을 받아 우리 마음에 간직하여 우리의 생활에서 실천하여야 합니다. (잠 8:34; 눅 8:18; 벧전 2:1-2; 히 4:2; 살후 2:10; 눅 8:15; 시 119:11; 약 1:25)

사도행전 17:10~14,
밤에 형제들이 곧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로 보내니 저희가 이르러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 부드러운 마음으로 말씀을 받음,
또 그러한가 날마다 성경을 숙고하여 살핌


제91문 : 성례가 어떻게 구원의 유효한 방편이 됩니까?
답 : 성례가 구원의 유효한 방편이 되는 것은 그 성례 안에 있는 무슨 힘이나 집행하는 자의 공덕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그리스도의 축복함과 믿음으로 성례를 받아들이는 자들 속에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되는 것입니다.(벧전 3:21; 고전 3:6-7, 12:13; 롬 2:28-29; 벧전 3:21; 행 8:13, 23)

성찬예식은 그리스도가 친히 제정하신 유일한 예식입니다.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예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주심을 믿고 그와 아버지 나라에서 먹기까지 이 땅에서 그의 죽으심에 동참하고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기로 다짐하며 결심하는 아름다운 예식입니다. 이 떡과 잔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만 유효합니다. 알고 먹는 자는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그날을 기대하며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따라 살아갈 영적인 힘을 공급받습니다.

구원확신을 갖기를 원한다면 외우자.
그리고 매일 선포하자.
우리(나 혹은 내 = 내 '이름'을 넣어서 읽자)

요한일서 4:10-15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내)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나-○○○)를 사랑하사 우리(내○○○)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나)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나)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내)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내- ○○○)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내)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나○○○)에게 주시므로
우리(내○○○)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내○○○)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내○○○) 안에 거하시고, 저(나○○○)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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